t당 8000원→6만4000원 입법예고

인천 옹진군에서 발생하는 분뇨를 처리하기 위해 민간업체에 지원하는 보조금이 인상된다.


옹진군은 최근 `옹진군 분뇨의 수집·운반 및 처리에 관한 조례시행 규칙'을 일부 개정하기 위해 입법예고를 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조례안에는 기존에 지원됐던 군 보조금 t당 8000원을 t당 6만4000원으로 인상하고 분뇨차량의 감가상각비를 지원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는 지난 1월 군이 진행한 `분뇨 수집·운반 및 처리 방안 연구용역' 결과에 따른 것이다. 용역 결과 섬 지역 분뇨 처리를 위해 군이 환경미화원 등을 고용해 처리하는 것보다 기존처럼 민간업체에 대행하는 방안이 적합하다고 나왔다. 보조금을 인상해 민간에 맡기면 연 1억2000여만원이 들지만 군이 환경미화원 등을 고용해 운영하면 연 3억원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기존에 군은 영흥·북도·자월면에서 발생하는 분뇨 처리를 영흥도 소재의 A업체에 맡겼다. A업체는 섬 지역에서 발생하는 분뇨를 유일하게 처리하던 곳으로 적자가 누적돼 폐업 위기를 호소했다. 작년 영흥면에 공공하수처리장이 생기면서 수거할 분뇨가 줄어들기 시작해서다.


군에 따르면 A업체가 영흥면에서 수거한 분뇨 양은 2016년 2161t이었으나 2018년 1573t, 지난해 1283t으로 해마다 감소했다.
A업체가 문을 닫을 경우 섬 지역의 분뇨를 처리할 수 없게 된다. 인천지역 다른 분뇨 처리 업체들은 섬 지역 분뇨 처리를 위해 별도의 사무실을 차리거나 차량을 구입해야 하는 등 자본이 투입돼야 하기 때문에 꺼리는 상황이라는 게 군의 설명이다.


군 관계자는 “용역 결과 현행 민간 대행 운영 방안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나왔다”며 “공공하수처리장이 신설되면서 분뇨 수거량이 감소했을 뿐 아니라 보조금이 10여년 동안 동결되면서 A업체가 적자 보전이 어려운 상태여서 보조금을 올리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