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과 마카오로 확대...체온검사·건강상태질문서 제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해 '중국에서 제3국을 거쳐 들어오는 입국자'와 '확진자 수가 많은 제3국발 입국자'에 대한 국가 검역망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인천일보 2월5일자 1면)에 대해 정부가 중국에만 적용 중인 '특별입국절차'를 홍콩과 마카오로 확대하기로 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12일부터 중국 외 홍콩·마카오에 대해서도 '검역 대상 오염지역'으로 지정해 검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방역당국은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4일부터 중국 전용 입국장을 별도 개설하고 국내 거주지와 실제 연락처를 직접 확인한 뒤 입국을 허용하는 특별입국절차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 제3국을 거친 입국자에 대해선 강화된 검역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신종 코로나가 국내로 유입될 수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실제 9일 확진 판정을 받은 26번째(51·남·한국인), 27번째(37·여·한국인) 환자 부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중국 광둥성에 체류했지만 지난달 31일 입국할 당시에는 광둥성이 아닌 마카오를 경유해 인천국제공항으로 들어와 검역 대상에서 벗어났다.

홍콩과 마카오가 오염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이 지역을 거쳐 들어오는 내외국인은 공항에서 체온 검사를 받고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해야 한다.

아울러 12번째 확진자인 40대 중국인은 일본에 체류하면서 확진자와 접촉한 뒤 전달 19일 김포공항으로 입국했으나 보건당국은 그가 열흘 넘게 국내에 머무는 동안 '일본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란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

일본과 함께 태국, 싱가포르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환자가 잇따라 나오면서 검역에 빈틈이 생겼다는 우려도 커진 상태다.

질병관리본부가 검역 사각지대를 해결하기 위해 2017년 오염지역에서 제3국을 거쳐 입국한 '타깃 검역 대상'을 선별할 수 있는 '스마트 검역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보건당국은 이날 싱가포르와 일본,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대만 등 6개 나라에 대한 여행·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권고했다. 이들 국가의 여행 이력 정보도 의료기관에 확대 제공하기로 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들 지역은 신종 감염병 전파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여행을 자제하거나 불가피할 경우 여행 기간이나 인원을 최소화하는 것을 고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범준·정회진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