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 살리는 게 가장 중요 자영업자, 폐업에서 지켜낼 것"
▲ 임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은 "자영업자들의 폐업을 막는 일이 우선으로 해야할 일이라"고 말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의 제1목표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폐업에서 지켜내는 것이다."

임진(43·사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초대원장은 29일 인터뷰에서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을 조선 왕족과 양반의 전유물이었던 의학을 일반 서민에게 보급했던 '혜민서'와 같은 기관이 되길 꿈꾼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하루에도 수십개씩 폐업하고 있는 자영업자들을 바로 옆에서 지켜보는 지방자치단체가 할 수 있는 해법을 내놓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민선7기 이재명 경기지사의 경기도가 첫 신설 산하기관으로 설립한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지역경제의 모세혈관인 골목상권 지원을 전담한다.

임 원장은 명지대 일반대학원 국제통상학 박사과정을 밟고 성남시청 상권활성화 팀장, 경기도청 정책개발지원단장 등을 지냈다.

특히 임 원장은 광주 충장로5가에서 양복점을 운영하다 안양중앙시장으로 옮겨 장사를 하는 부모 사이에서 태어나 자신도 2번씩이나 창업과 폐업을 경험했다.

임 원장은 현재 자영업계를 불치병에 걸린 환자로 비유하며 정부의 지원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10명중 6명은 폐업을 하는 현재의 상황은 마치 불치병에 걸린 환자와도 같은 상황이다. 그런데 정부의 방식은 환자에게 영양제와 건강보조제만 계속주면서 불치병이 낫기를 바라고 있는 꼴"이라며 "환자의 상황을 정확히 진단하고 맞춤형 치료제를 통해 회복을 시키는 것이 시장상권진흥원의 역할이며 지방자치단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결책으로 ▲골목상권 조직화 지원사업 ▲3개 권역센터별 '상인회의소' 설치를 강조했다.

임 원장은 "전통시장 내 상인과 상인회를 구성한 상인은 정부의 지원사업에 신청할 수 있고, 지방자치단체도 상인회 등을 통해 각종 지원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면도로나 아파트 상가 등에 있는 '골목상권' 상인들은 지원을 받기 힘든 것이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그래서 그가 내놓은 사업이 골목상권 조직화 지원이다.

그는 "직원들이 직접 뛰며 지원혜택에 소외받고 있는 상인들을 만나고 인근 상인과 함께 조직을 만들도록 독려해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어려울 때 상인들이 서로서로 의지할 수 있는 골목상권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인회의소는 상인들이 스스로 문제의 해법을 찾는 것이다. 실제 어려움을 겪는 상인들이 회의소로 나와 서로 토론하다보면 가장 적합한 해결책이 나온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