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한국 백색국가 제외' 공포 … 시행세칙 공개


'개별허가' 품목 확대 피했지만 추가 가능성도

日 자율준수 인증 업체와 거래해야 '포괄허가'


일본 정부가 7일 수출규제 시행세칙을 공개하며 기존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 외에 추가로 '개별허가' 품목을 포함하지 않았다.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 수입이 많지 않은 인천은 수출 절차가 까다로운 '개별허가' 품목 확대 리스크도 어느 정도 피하게 된 셈이다.

다만, 일본이 한국에 대한 공세 수위를 조절했다고 보기에는 이르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인천 경제계 불안감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날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대상국)에서 제외하는 법령 개정안을 공포하면서 시행세칙 '포괄허가취급요령'도 함께 공개했다.

여기엔 1120개 전략물자 품목 가운데 어떤 품목을 '개별허가'로 돌릴지를 결정하는 내용이 담겼다.

앞서 일본 정부가 불화수소나 포토레지스트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3개 소재를 개별허가 대상으로 돌린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일본은 한국에 대해 '개별허가'만 가능한 수출 품목을 더 추가하지는 않았다.

일본 경제 보복 조치 선두에 섰던 반도체 부문 품목 외에는 확대되지 않은 셈이다. 개별허가를 받게 되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90일 안에 수출신청 허가 여부를 결정하는데, 심사를 고의로 지연시킬 수도 있고 막판에 제출 서류 보완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한국 기업을 괴롭힐 수 있다.

일본 전체 수입액에서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 수입액이 0.4%(2018년 기준)에 그쳤던 인천 입장에선 일단 최악의 상황은 면했다.

하지만 지역 기업들 속은 여전히 복잡하다. 백색국가 때처럼 똑같이 포괄허가 적용을 받으려면 일본 경제산업성의 1300개 자율준수프로그램(CP·제대로 된 수출관리를 인정받을 경우 3년 단위로 개별허가를 면제하는 제도) 기업 리스트를 활용해야 할 판이다. 정부 전략물자관리원 홈페이지에 공개된 업체는 632곳뿐이다.

인천지역 경제단체 관계자는 "CP를 제대로 갖춰놓지 못한 일본 중소기업 등이 얼마나 인천과 거래하고 있는지 가늠도 안 되는 실정"이라며 "더군다나 일본이 이번 방침을 적용하기로 한 오는 28일 전에 갑자기 '개별허가' 품목을 늘릴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것을 계기로 수출 상대국 분류체계를 백색국가가 아닌 그룹 A, B, C, D로 나누어 통칭하기로 했다.

수출 신뢰도가 가장 높은 A그룹에는 백색국가 26개국이, B그룹에는 한국을 비롯한 10∼20개국이 배정됐다. 그룹B는 특별 포괄허가를 받을 수 있긴 하지만 그룹A와 비교해 포괄허가 대상 품목이 적고 그 절차가 한층 복잡하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日청소년 홈스테이 O 공무원 연수 X … 지자체 교류사업 축소 인천시가 각종 일본 교류 사업을 재검토 한다. ▶관련기사 4·6·18면인천시는 7일 일본의 수출 규제 방침에 따라 각종 일본 교류사업 추진 여부 입장을 밝혔다. 시는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일본과 갈등이 고조됨에 따라 인천시의 일본 교류 사업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일본에 관한 시 차원의 사업과 시민 주도형 사업에 대한 시 추진 방향을 정했다"고 설명했다.시는 또 "민간 주도사업은 국민정서를 감안해 불요불급한 교류사업은 지양 권고하되 자율적 판단을 존중할 계획"이라며 "민간주도 행사시 국민정서를 고려한 기획 협조를 바란다"는 "일본 수출규제 해법은?" 불안감만 키운 설명회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수출우대국)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공포한 당일, 정부가 경기지역에서 설명회를 열었지만 정부대책에 목마른 중소기업인들에게 실망만 안겼다.▶ 관련기사 3·4·6·19면중소기업인들은 수출규제 시행일이 다가올수록 불안감은 더 커져만 가는데 정작 정부의 명쾌한 해법을 듣지 못했기 때문이다. 7일 설명회가 열린 수원상공회의소 지하교육장에는 정부의 대응책을 듣고자 한 도내 중소기업인들로 가득 찼다. 140개 좌석도 모자랐다.성남에서 디스플레이업체를 운영하는 A 대표는 "일본이 지금 반도체 디스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