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각종 일본 교류 사업을 재검토 한다. ▶관련기사 4·6·18면

인천시는 7일 일본의 수출 규제 방침에 따라 각종 일본 교류사업 추진 여부 입장을 밝혔다. 시는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일본과 갈등이 고조됨에 따라 인천시의 일본 교류 사업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일본에 관한 시 차원의 사업과 시민 주도형 사업에 대한 시 추진 방향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또 "민간 주도사업은 국민정서를 감안해 불요불급한 교류사업은 지양 권고하되 자율적 판단을 존중할 계획"이라며 "민간주도 행사시 국민정서를 고려한 기획 협조를 바란다"는 덧붙였다.

정부와 인천시가 벌이는 일본 관련 사업은 사실상 축소된다.

시는 하반기 일본에서 진행하는 공무원 해외연수를 취소하고, 매년 10월15일 인천시민의 날 기념식에 기타큐슈·고베·요코하마 등 시 자매우호 도시 관계자를 초청하는 것 역시 철회했다.

이달 23일부터 31일 송도달빛축제공원에서 열리는 송도맥주축제 행사장에서는 일본 맥주 판매를 금지할 계획이다.

하지만 문화·예술 교류, 청소년 상호교류는 이어간다. 이에 오는 9~12일 일본 고베 청소년 10여명이 인천 가정에서 3박4일간 묵으며 교류하는 인천-고베 홈스테이 교류와 오는 9~11일 송도달빛축제공원에서 열리는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일본 밴드 공연은 그대로 진행된다.

특히 정부가 주최하는 2019 동아시아 문화도시 행사는 정부 기조에 따른다. 올해 동아시아 문화도시는 한국 인천, 중국 시안, 일본 도쿄 도시마구이다.

정부 주도로 오는 29∼31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는 한·중·일 관광장관 회의를 비롯해 시가 마련한 동아시아 합창제, 한·중·일 문화컨퍼런스 등은 유지된다.

시 관계자는 "국민 정서를 고려해 불요불급한 교류 사업은 지양할 것을 권고하되 시 입장에서는 민간의 자율 판단을 존중할 것"이라며 "정부 주도 행사는 정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文 대통령 "강소기업, 日 수출규제 도약의 기회로" 문재인 대통령은 7일 경기 김포시의 정밀제어용 생산 감속기 전문기업 SBB테크를 방문해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대책으로 부품·소재·장비 분야를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문 대통령이 일본 경제보복 사태 후 현장 기업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앞서 정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대일 수입 의존도를 줄이는 등 오히려 한국 경제 체질 개선의 발판으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문 대통령이 이날 방문한 SBB테크는 반도체·LCD 장비 및 로봇 정밀제어 등에 필요한 감속기와 베어링 등을 생산하는 부품업체다. 1993년 여야, 日 경제보복 해법 '선명성 경쟁' 한일관계 악화와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 등으로 외교·안보 상황이 어려움에 처한 가운데 여야는 연일 그 해법을 놓고 정반대의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초당적 차원의 대응책을 내놓기 보다는 '선명성 경쟁'을 가속화하는 모양새다.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극일'(克日) 기조 아래 전국민적 단합을 강조하는 여론전에 주력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현 외교·안보 상황과 경제 상황을 연결 지으며 대여공세에 주력했다.다른 야당들은 민주·한국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화두에 올리며 극 반도체 소재 외 '日 추가규제' 없지만 … 기업들 속탄다 '개별허가' 품목 확대 피했지만 추가 가능성도日 자율준수 인증 업체와 거래해야 '포괄허가'일본 정부가 7일 수출규제 시행세칙을 공개하며 기존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 외에 추가로 '개별허가' 품목을 포함하지 않았다.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 수입이 많지 않은 인천은 수출 절차가 까다로운 '개별허가' 품목 확대 리스크도 어느 정도 피하게 된 셈이다.다만, 일본이 한국에 대한 공세 수위를 조절했다고 보기에는 이르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인천 경제계 불안감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