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관계자 "모르겠다" 답변 일색 … 참석 중기 "너무 미흡"
▲ 수원상공회의소가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피해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명회를 열었지만 실망스럽다는 참석자들의 반응이 우세해 논란이 일고 있다. 7일 오후 수원시 장안구 수원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해당 설명회에 참석한 중소기업 관계자가 괴로운 듯 머리를 싸매고 있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수출우대국)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공포한 당일, 정부가 경기지역에서 설명회를 열었지만 정부대책에 목마른 중소기업인들에게 실망만 안겼다.
▶ 관련기사 3·4·6·19면

중소기업인들은 수출규제 시행일이 다가올수록 불안감은 더 커져만 가는데 정작 정부의 명쾌한 해법을 듣지 못했기 때문이다. 7일 설명회가 열린 수원상공회의소 지하교육장에는 정부의 대응책을 듣고자 한 도내 중소기업인들로 가득 찼다. 140개 좌석도 모자랐다.

성남에서 디스플레이업체를 운영하는 A 대표는 "일본이 지금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련 3개 핵심소재를 규제하고 있는데 아직 규제 때문에 피해를 본 사실은 없다"면서도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어 추가로 어떤 물품으로 확대할 지 알고 싶어 설명회에 왔다"고 말했다.

성남에서 전자전기업체에서 일하는 B씨는 "설명회가 끝나고 질의응답하는 시간이 있다고 해서 이곳에 왔다"며 "앞으로 방향을 잡기 위해 직접 질문해 의문을 해소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설명회는 참석자들의 기대와 달랐다. 설명회는 소재부품 수급대응 지원센터를 활용하는 방법과 수출통제로 인해 연구 인력난을 겪는 회사를 고려한 재량간주근로시간제 운영 가이드, 일본 정부가 인증한 자율준수기업(ICP) 개요, 전략물자·비전략물자 허가 기준 등을 설명하는데 머물렀다.

이때문에 중소기업인들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되묻거나 고개를 가로저었다. 설명회 담당자들은 기업인들의 질문에 대해 "잘 모르겠다"거나 "검토 중", "다시 확인해 봐야 한다"는 등의 답변을 내놨다.

특히 참석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예상 제한 품목 공개에 대해 "아직 확실히 정해진 게 없고 파악도 안됐다"는 답변으로 돌아왔다. 결국 불안감만 더 키운 셈이다.

A 대표는 "아무리 일본 수출 규제 전이고 초기라고 하지만 일본 보복에 대한 대응이 너무 미흡하다"며 "명확한 대책을 들을 수 없고, 다 아는 내용을 다시 반복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수원에서 자동화장비업체에서 일하는 C 부장은 "이곳에 온 사람들은 지금 당장 먹고 사는 문제가 걸려 있어 민감하고 예민한 상황인데도 정작 우리의 고충을 해결해주긴 커녕 준비마저 제대로 되지 않았다"며 "아무리 초기라도 그렇지 이건 아닌 것 같다. 정부에서 명확한 해결책이 없는 것 같아 걱정이 태산이다. 걱정만 안고 간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아직 초기이기 때문에 기업인들이 원하는 수준의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지 못했다"면서도 "일본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김채은 수습기자 kce@incheonilbo.com



관련기사
거세진 "탈일본" … 보수·진보 한목소리 울려 퍼졌다 경기도내에서 '항일(抗日)'바람이 거세다. 보수·진보 시민단체들은 이념을 떠나 한마음으로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고 있다.7일 수원지역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이날 진보, 보수, 종교계 등 지역 시민단체 140곳이 연대한 '일본 경제침략 규탄 수원시민행동'이 출범했다.수원시민행동은 출범식에서 대규모 일본 경제침략 규탄 대회를 지속적으로 열기로 결의했다.우선 8월15일 수원 영통 광교호수공원에 모여 일본경제 침략 수원시민 1만명 대행진을 진행한다. 이들은 이날 3㎞에 달하는 호수공원을 인간띠잇기 형태로 감싸는 다시 힘 받는 '日 전범기업 제품 표시 조례안' 경기도의회가 도내 학교에서 사용하는 일본 전범기업 제품에 스티커 부착 여부를 학생자치회에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조례안을 다시 추진한다.황대호 경기도의회 의원은 7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월 상임위원회에서 보류시켰던 '경기도교육청 일본 전범기업 제품 표시에 관한 조례안'을 이후 4개월 간 도민의견을 담아 보완했다"며 "'경기도교육청 전범기업 기억에 관한 조례'의 명칭으로 재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조례안은 지난 3월 추진했다가 사회적 합의가 더 필요하다는 여론에 따라 의회 文 대통령 "강소기업, 日 수출규제 도약의 기회로" 문재인 대통령은 7일 경기 김포시의 정밀제어용 생산 감속기 전문기업 SBB테크를 방문해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대책으로 부품·소재·장비 분야를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문 대통령이 일본 경제보복 사태 후 현장 기업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앞서 정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대일 수입 의존도를 줄이는 등 오히려 한국 경제 체질 개선의 발판으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문 대통령이 이날 방문한 SBB테크는 반도체·LCD 장비 및 로봇 정밀제어 등에 필요한 감속기와 베어링 등을 생산하는 부품업체다. 1993년 여야, 日 경제보복 해법 '선명성 경쟁' 한일관계 악화와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 등으로 외교·안보 상황이 어려움에 처한 가운데 여야는 연일 그 해법을 놓고 정반대의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초당적 차원의 대응책을 내놓기 보다는 '선명성 경쟁'을 가속화하는 모양새다.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극일'(克日) 기조 아래 전국민적 단합을 강조하는 여론전에 주력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현 외교·안보 상황과 경제 상황을 연결 지으며 대여공세에 주력했다.다른 야당들은 민주·한국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화두에 올리며 극 반도체 소재 외 '日 추가규제' 없지만 … 기업들 속탄다 '개별허가' 품목 확대 피했지만 추가 가능성도日 자율준수 인증 업체와 거래해야 '포괄허가'일본 정부가 7일 수출규제 시행세칙을 공개하며 기존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 외에 추가로 '개별허가' 품목을 포함하지 않았다.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 수입이 많지 않은 인천은 수출 절차가 까다로운 '개별허가' 품목 확대 리스크도 어느 정도 피하게 된 셈이다.다만, 일본이 한국에 대한 공세 수위를 조절했다고 보기에는 이르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인천 경제계 불안감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