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인구 급증 필요성 커져 … 타당성 용역 추진비 편성
인천 중구가 높아지는 주민들의 문화욕구에 맞춰 문화재단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문화와 관련된 행정 수요 역시 늘고 있어 이를 체계적으로 대응할 기관이 필요한 상황이다.

중구는 다음 달로 예정된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계획에 '문화재단 설립 타당성 용역 추진비'를 올렸다고 20일 밝혔다. 예산이 의회에서 통과되면 올 하반기 중 용역 추진이 가능하다. 용역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문화욕구를 조사하는 등 지역에 문화재단이 필요한 지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절차다. 결과에 따라 중구 문화재단 설립 여부가 결정된다.

현재 인천지역 기초단체 중 문화재단이 있는 곳은 부평구와 서구다. 연수구도 10월 문화재단 출범을 앞두고 있다. 최근 서울과 경기도 등 타 지역에서도 각 기초단체마다 문화재단을 설립하는 추세다.

중구 문화재단의 필요성은 오래 전부터 제기돼왔다. 인천을 대표하는 문화관광도시로 지역 내 각종 역사·문화시설이 즐비해 있기 때문이다. 또 지역에서 다양한 문화예술인·단체가 활동하고 있어 이들을 위한 지원체계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컸다.

특히 최근에는 영종국제도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전체적인 문화행정 수요가 늘어났다. 주민들은 문화시설과 프로그램 운영을 요구하는 민원을 잇따라 제기하고 있다.
중구는 문화재단이 생기면 문화예술인 지원과 주민들의 문화욕구 충족 뿐 아니라 좀 더 전문적인 문화정책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구 관계자는 "아직은 검토단계기 때문에 문화재단 설립 여부를 확정 짓기 어렵지만 필요성은 체감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볼 때 주민들의 문화욕구에 대응할 기관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