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단 발대·1차 교육 완료 … 내년까지 생활밀착형 사업 발굴 계획
인천 중구가 주민참여예산제를 동으로 확대 운영하고 지방자치분권의 기틀을 마련할 예정이다.

주민들은 1년간 지역에 필요한 정책을 직접 발굴해 실행에 옮기게 된다.

구는 최근 동인천동과 영종1동이 올해 '인천시 동 계획형 주민참여예산 시범동'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5일 각 동에서는 추진단 발대식과 1차 주민참여예산학교가 열렸다. 추진단 소속 주민들은 예산학교를 통해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주민참여예산제 추진단은 내년까지 동에 필요한 각종 생활 밀착형 사업을 직접 발굴하게 된다. 이후 2차 교육과 토론회를 거친 뒤 주민투표를 통해 추진사업을 최종 결정한다. 1억원의 예산 범위 내에서 발굴 사업을 직접 추진할 수 있다.

추진단은 동인천동과 영종1동에 거주하거나 사업장에 종사하는 주민 3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워크숍과 주민참여예산학교를 통해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이해도와 역량을 강화시키고 있다.

이진협 동인천동장은 "발대식을 계기로 동인천동 주민참여예산제 추진단이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길 바란다"며 "동에서 실시하는 예산제가 내실 있게 추진되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광만 영종1동 추진단장은 "주민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공론화를 거쳐 결정하는 제도를 통해 삶에서 체감하는 많은 변화를 이뤄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추진단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