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고농도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에 나섰지만 이를 평가·분석할 전문인력 채용에 난항을 겪고 있다.
2일 경기도와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지난달 11일 '경기도 대기환경 진단평가시스템' 착수보고회를 열고, 오는 2020년까지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도는 이재명 지사 공약이기도 한 대기환경 진단평가시스템 구축 사업에 5억38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연구원은 오는 10월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11월 시범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연구원은 진단평가시스템을 통해 분석한 배출원별 영향, 대기오염물질 유입 및 이동경로, 대기질 개선대책 효과분석 자료 등으로 활용하고, 실시간으로 대기질 공간분포도를 도민들에게 제공한다.
이를 위해 도는 시스템 구축 사업자로 ㈜그린에코스, 이투엠쓰리㈜ 등 2개 업체를 선정했다.
진단평가 시스템 전문 인력은 도내 기상 및 확산 여부, 미세먼지 등 배출량 감시, 상세 대기질 정보 체계 구축 등을 담당한다.

문제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등이 미국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국내에 맞는 시스템으로 변환해야 하는 등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다.
이때문에 시스템 도입과 함께 전문인력 채용이 시급한 실정이다. 하지만 경기도 정원규정 조례가 발목을 잡았다.

연구원 관계자는 "조례 개정 전까지는 채용 공고를 할 수 없는 상황이다"면서 "우선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시스템 평가·분석 업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다음 달 중 행정기구 정원 조례 개정안이 도의회에서 통과되면 곧바로 공고 절차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연구직 채용의 경우 조례를 개정해야 한다. 보건환경연구원과 전문인력 채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면서 "연구원 인력 확충 필요성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