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격전지 부상 … 여야 사활
경기지역은 전체 지역구 253석 가운데 60개 의석이 걸려 있어 제21대 총선 승리로 가기 위해 반드시 사수해야 하는 최대 승부처이다.
내년 총선에서도 '100년 집권론'을 내건 더불어민주당과 '정권 심판론'을 앞세운 자유한국당의 최대 격전지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호남과 영남에 비해지역주의가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이다.
2016년 20대 총선 직전까지 전체의석 300석 중 180석까지 바라보던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이 예상 밖의 패배를 경험한 이유는 경기지역을 비롯한 수도권 민심을 잡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정치권은 입을 모은다.
제20대 총선 당시 경기지역은 민주당 37석,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16석, 바른미래당 4석, 정의당 1석, 무소속 2석으로 민주당이 과반을 넘겼다.
현재까지는 내년 총선에서도 민주당의 우세가 점쳐지고 있다. 총선의 중간선거 성격인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압승을 거둔 탓이다.

지난해 열린 제7회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은 전국 광역단체장 선거 가운데 가장 치열한 선거전이 펼쳐졌던 경기지사 선거에서 예상 밖의 완승을 했다. 진보성향 4명, 보수성향 1명 등 5명의 후보가 경쟁한 도교육감 선거에서도 진보성향인 현직 이재정 후보가 당선돼 재선에 성공했다.
도내 기초단체장 선거도 민주당이 사실상 싹쓸이 했다. 31개 시·군가운데 접경지역인 연천과 가평 2곳만 한국당에 내주고 29곳에서 시장·군수를 배출했다. 특히 전통적으로 보수성향이 강한 포천에서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며 파란을 일으켰다. 연천과 가평도 기존 선거와 달리 표 차이가 크지 않았다.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현 민주당) 17곳, 새누리당 13곳, 무소속 1곳으로 균형을 이뤘지만 민심이 4년 만에 한쪽으로 크게 기운 셈이다.

광역의원 선거에서도 마찬가지다. 지역구 도의원 129석 가운데 128석을 민주당이 차지했다. 한국당은 여주2 선거구에서 김규창 의원이 당선되며 가까스로 0패를 면했다.
비례대표 13석은 민주당 7석, 한국당 3석, 정의당 2석, 바른미래당 1석 등으로 배분됐다
390명을 뽑는 기초의원 선거는 특성상 민주당과 한국당이 양분했지만 이번에는 민주당이 좀더 우세했다.
이는 한국당이 '최순실 게이트' 이후 지지율 폭락이라는 중앙 정치와 남북관계가 호전되면 접경지 개발에 대한 기대심리가 지지로 이어진 지역 정치가 상호 작용을 일으킨 효과다.
게다가 대안정당으로 가능성을 모색해 온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창당 후 줄곧 자중지란에 무기력한 모습만 보이면 존재감을 부각시키는데 실패한 영향도 있다.
이처럼 지역 기반의 표몰이에 가장 영향력이 큰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압승하면서 자연스레 총선 결과에도 영향을 끼칠 거라는 게 중론이다.

다만 민주당은 7회 지방선거 당시 발생한 공천 파동 여파와 싹쓸이라는 반대 급부가 걱정이다. 또 문재인 정부 3년차를 맞아 정책 효과 미미, 경제난, 꼬인 남북관계 등으로 민심 이반도 크다. 특히 당 지지율이 대통령 지지율과 함께 하락세인 상황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다선 지역을 중심으로한 인물교체론을 내세워 정권재창출의 교두보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어 또다른 공천 파동이 예고되고 있다.

한국당은 전당대회에서 황교안 대표를 선출하면서 컨벤션 효과와 함께 문재인 정부의 잇따른 인사 실책과 북미회담 실패 등 반작용으로 지지율이 반등하고 있다. 또 황교안 체제로 개편하면서 힘을 결집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당내 내분이 우려된다. 계파간 다툼이 걸림돌이다. 게다가 경기지역에서 한국당의 대표 얼굴인 남경필 전 경기지사가 정계은퇴를 선언하면서 인물난도 걱정이다. 자천타천 거론되는 인물들이 있지만 바람몰이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이때문에 각당들은 일찌감치 총선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총선이 문재인 정부 중간평가 성격이 짙어 문재인 정부, 여야 정당 모두의 운명이 걸린 승부처이기 때문이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60석 쟁탈전, 총성은 이미 울렸다 내년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 ▶관련기사 3면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야당인 자유한국당·정의당 등은 60석(20대 총선 기준)인 경기도를 두고 치열한 쟁탈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총선까지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 야권발 정계개편 등 변수가 있어 섣부르게 전망하기 어려운 상황이다.우선 지난해 치러진 6.13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31개 자치단체장 중 29개 단체장을 거머쥔 더불어 민주당은 21대 총선에서도 '우위'를 선점한다는 계획이다.지난 20대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