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아닌 케이블카만 고집"
대책위, '가변 3차로' 靑 청원
시 관계자 "환경 평가만 수년"
화성 제부도 바닷길통행 개선추진 대책위원회(대책위)를 발족한 지역민들이 섬·육지 연결도로 건설을 위한 청와대 국민청원을 시작했다.

대책위는 시가 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가변 3차로(약 300억원 소요)'건설이 시급한데도 오히려 시는 유료 케이블카 건설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20일 대책위에 따르면 제부도는 주민 350세대 1000여명이 거주하고 차량 등록대수만 400여대에 이르지만 정기 운행하는 여객선 조차 없다.

제부도를 향하는 관광객들은 바닷물이 빠지는 시간을 기다렸다 이동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돼 갈수록 방문객들은 감소하고 있다. <인천일보 3월19일자 9면>

실제로 제부도 찾는 관광객들이 연 200만명이 달했던 것이 최근에는 50만~60만명 정도에 불과하다.

제부도에 들어온 관광객이나 주민들이 바닷물이 들어오는 하루에 2차례 총 8시간은 섬을 빠져나갈 수 없다.

지역 주민들은 여객선 운항도 안돼는 상황에서 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도로를 개설해 감소한 관광객을 유치하기는 커녕 600억~700억원이 소요되는 케이블카 건설만 추진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대책위 최광수 위원장은 "어족자원 고갈과 관광객 감소 등 침체된 지역경제를 개선을 위해 자전거 길과 도보 길을 포함된 가변 3차로를 건설해 방문객들이 바다의 정취를 느끼며 자유롭게 통행할수 있는 지역명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최근 서철모 시장은 시민과의 대화에서 주민들이 제부도에 다리를 건설해달라면 지역 관광지 계획을 취소하고 그 예산을 모두 인근에 있는 백미리로 돌리겠다는 발언을 해 주민들 반발을 샀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시가 2008년 지방도로 76번길로 관리해오던 가변 3차로 건설 구간에 대해 올해부터는 도로가 아닌 공유수면으로 결론, 도로개설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시는 민간 사업자를 통해 케이블카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가변 3차로 건설은 공유수면관리법에 따라 해역이용협의 및 환경영향평가 기간만 수년이 소요 돼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화성=김태호 기자 th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