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원내 당권 주자 4인
김 비대위원장은 원안 동의
자유한국당 원내 당권 주자인 안상수·심재철·정우택·주효영 의원이 오는 27일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연기해 줄 것을 당 지도부에 공식 요청했다.

의원들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와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 보낸 공문을 통해 "2월27일 열리는 전당대회가 같은날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가려져 제1야당의 지도부 선출을 향한 국민적 관심이 소원해지는 것이 우려된다"며 일정 조정을 요청했다.

또 경선후보자간 토론회 확대 등을 논의하는 룰미팅을 갖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전당대회는 당을 개혁하고 정부·여당을 효과적으로 견제하기 위한 당의 지도부를 선출하는 중요한 경선인데도 경선과정에서부터 민주적인 절차를 거치고 있지 않아 유감스럽다"며 "토론회 한번 개최하지 않고 컷오프를 시행하는 것과 합동연설회 일정이 컷오프 뒤에 잡혀있는 것은 후보에 대한 당원들의 알권리를 박탈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이날 출마선언에서 "적어도 보름 이상은 연기돼야 한다"며 "새로운 장소를 찾는 게 물리적으로 쉽지 않다고 하는데 풍찬노숙을 한다는 마음으로 야외에서 한들 무엇이 크게 문제가 되겠나. 장소 때문에 강행하는 일이 없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반면,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날 전당대회 일정을 정해진 대로 진행하는 데 동의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 위원장은 "제1야당은 공당이다. 공당은 정해진 일정이 있다. 북미회담이 진행되는 진행되는 것이고 이후에도 남북회담 등에서 같은 문제가 제기될 수도 있다"며 "새 지도부가 빨리 나와야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대응도 신속히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앙당 선관위는 오는 8일 회의를 열어 전당대회 일정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