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도심에 출몰하는 들개 문제를 해결하고자 내놓은 포획 사업 계획을 두고 우려가 나오고 있다.
23일 시에 따르면 최근 들개 포획 사업 발표 이후 실효성 여부에 의문을 제기하는 민원과 문의 전화 등이 이어졌다. 일부 견주들은 본인의 반려견이 들개로 오해 받아 포획당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도 시의 포획 사업을 반대하는 청원글이 게시됐다. 청원인은 "인천시의 포획사업은 세금 낭비다. 길에 버려져 들개가 돼 버린 유기견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들개 중에는 대형 유기견과 애견숍에서 주인을 찾지 못해 버려지는 개체수가 많다"고 지적했다. 포획 사업은 오히려 동물복지 정책에 역행하는 제도라는 내용의 또 다른 청원글도 올라왔다.

시는 전문업체에 들개 1마리당 50만원을 주고 포획을 맡기는 형태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포획은 들개에게 마취총을 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올해 10개 군·구에서 총 100마리의 들개를 포획하는 계획을 세웠다. 포획된 개들은 일반 유기동물처럼 보호소에 머물게 된다. 앞서 서울시가 북한산에 들개가 많아지면서 이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포획 사업은 도심을 떠도는 들개 때문에 불안하다는 주민 신고로부터 시작됐다. 산책을 나온 반려견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에 시는 경계심이 크고 공격성이 강한 들개를 파악해 포획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민원이 수차례 발생한 들개만 포획하는 사업으로 취지와 내용에 대한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무분별한 포획을 방지하고자 사전에 품종과 무게 등을 미리 파악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