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송영길(인천 계양을) 의원이 미세먼지 문제와 태안화력 김용균씨 사망사건 등을 계기로 노후 화력발전의 대체를 위해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검토 필요성을 제기하자, 문재인 정부의 핵심 기조인 '탈원전 정책' 논쟁으로 번지고 있다. <인천일보 1월14일자 4면>

송 의원은 지난 11일 열린 원자력계 신년인사회에서 "오래된 원자력과 화력을 중단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하면서 탈원전 정책을 둘러싼 당내 논쟁의 불을 지폈다.

신한울 3·4기 건설 백지화 문제는 정부가 지난해 10월 신규 원전 건설 전면 백지화를 골자로 한 탈원전 로드맵을 의결하면서 결론을 내린 사안이다. 그러나 신한울 3·4호기는 건설 백지화에도 예정지에 수조의 매몰 비용이 든다는 점에서 업계를 중심으로 반대론이 고개를 들었다.

이에 대해 청와대와 여당 지도부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 재개된 신고리 5·6호기 외에 신한울 원전 3·4호기 등 추가 원전 건설을 백지화한 정부의 결정을 재고할 계획이 없다며 조기 진화에 나섰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은 탈원전 정책 폐기를 요구하며 공세에 나서고 있다. ▶관련기사 4면

송 의원은 15일에도 SNS를 통해 청와대 등 여권 핵심부의 자신에 대한 비판과 관련해 "언제나 자기 의견이 부족하고 다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놓고 상대방의 의견도 옳으면 수긍할 용기가 있을 때 민주주의는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