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모사업도 '구비 40%'
인천지역 일부 기초단체들이 열악한 재정 상황으로 청년일자리 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 공모사업을 통해 지원 받더라도 일정 비율의 예산을 직접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12일 미추홀구에 따르면 올 8월 행정안전부의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에 공모해 문화콘텐츠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근로자 20명을 채용했다. 직무는 주로 콘텐츠와 관련돼 있으며 영상제작 프로듀서·시나리오작가·웹프로그래머 등이다.

근로자들은 2년간 월 200여만원의 임금을 보장 받을 수 있고 이후 기업 평가에 따라 정규채용 여부가 결정된다. 사업은 국비50%·구비40%·기업부담금10%로 이뤄지며 투입예산은 근로자들의 임금과 교육비로 쓰인다.

첫 채용 이후 실시한 근로자 간담회에서 청년들은 기업과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청년일자리 사업 덕분에 입주기업이 없어 공실이 발생했던 센터도 점차 활성화 되고 있다.

이에 미추홀구는 현재 근로자 16명을 추가 모집 중에 있다. 하지만 이는 기업과 청년 구직자들의 기대에 못 미치는 인원이다. 재정 여건 탓에 기업들이 원했던 채용인원을 맞추지 못했다. 센터 입주기업 7곳은 38명의 근로자 채용을 제안했다.

미추홀구는 채용인원 확대를 위해 인천시에 예산 지원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타 지역의 경우 기초단체 자체적으로 청년일자리 사업을 추진하더라도 예산을 지원하는 사례가 있어서다. 그러나 시는 당장은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추홀구 관계자는 "청년일자리 사업의 호응이 좋아 더 많은 구직자들에게 기회를 주려고 했으나 이번 채용에서는 어렵게 됐다"며 "시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미추홀구를 포함해 재정자립도가 낮은 기초단체에서 청년일자리 예산 지원을 필요로 하는 상항을 알고 있다"며 "특정 기초단체만 지원하면 반발이 있을 수 있어 검토를 거쳐 내년 추가경정예산안에 지원금을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