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시당 활동 위축 … 전당대회 전 비대위 구성도 난항
정의당을 제외한 인천지역 야권이 6·13지방선거 패배 이후 좀처럼 활동을 재개하지 못하고 있다.

민선7기 인천시정부 출범에도 각종 견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다음 달 19일과 5일 각각 전당대회를 열고 새 지도부를 구성하기로 했다.

전당대회에 앞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기로 한 자유한국당의 경우 비대위원장 영입에 난항을 겪으며, 전대는커녕 비대위 구성도 벅찬 상황이다.

이들 야권의 중앙당이 새 지도부를 꾸리는데 당력을 집중하면서, 시당의 존재감이 상실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은 인천시 부채문제와 관련한 논평 및 '고등법원 인천 원외재판부 설치 환영' 논평 등을 제외하면 선거 이후 활동이 크게 위축됐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인천시당의 경우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로, 언제쯤 활동을 재개할 수 있을지 기약이 없는 상황이다.

인천지역 야권은 선거 이후 당 지도부 사퇴 등으로 인한 내부 혼란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상황이 수습되기 전까지는 독자적인 행보가 쉽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제는 야권의 내부 정리가 빠르면 8월, 그 이상 시간이 소요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시정과 의정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야권의 견제는 그만큼 더 늦어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지역 야권 관계자는 "선거 패배에 따른 혼란이 가중된 터라 (시당)자체적으로 수습이 사실상 쉽지 않다. 인천 뿐 아니라 타 지역도 마찬가지"라며 "중앙당이 (전대 등을 통해)어느 정도 정리돼야 시당도 정비될 수 있을 것 같다. 현재로써는 여당에 대한 견제가 당분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