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 분석결과 "378만명 이를 듯"…노후생활 장소 '현재 거주지' 최다

경기도의 노인인구가 향후 20여 년간 3배 정도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 가운데, 열 명 중 일곱 명은 현재 거주주택에서 노후를 보내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경기도내 노인인구는 2040년 378만명으로 2014년(122만명)보다 3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 기대수명에서 건강수명을 뺀 잔여수명 동안 노후질환으로 보내는 유병기간은 17년(남성 14.1년, 여성 19.6년)으로 분석됐다.

경기연구원은 지난해 9월 경기도민 55세 이상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접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발간한 '경기도 고령친화형 마을만들기 기초연구'라는 제목의 연구보고서에 이같은 내용을 담았다.

설문조사 결과, 노인문제에 대한 대비책으로 고령(노인)친화마을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84.4%에 달했다. 향후 20여 년간 노인인구가 3배 정도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노후장소성'(Aging in Place)을 감안하는 노인친화마을을 조성하는 대안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노후장소성은 노인이 살고 있는 장소나 마을에서 자립적인 노후생활을 하는 것을 말한다.

또, 노후생활을 보낼 장소로는 70.6%가 현재 거주주택, 실버타운 22.0%, 요양원 5.4%로 응답했으며, 노후장소와 연계하는 고령(노인)친화마을에 대해 응답자의 84.4%가 필요하다고 답해 '고령친화마을 만들기'를 추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거주하는 주택의 일부 방 등을 다른 노인과 공유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5.4%만이 긍정적인 답변을 했고, 주택공유 시 세입자로 거주할 의향이 있는 응답자는 8.4%로 나타나 수입 대비 의료비나 주거비에 대한 지출이 부담되는 일부 노인에게만 주택 공유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경기연구원은 ▲노후생활과 장소성 연계강화 ▲고령친화마을 만들기 추진 ▲향후 유관부서간 협업을 통해 실행계획 수립 ▲노후를 위한 보행환경 등 근린시설 개선과 정비 ▲건강, 여가 프로그램 확대를 위해 전문분야별 코디네이터 지원 ▲노노 주택공유 추진 ▲ 주중 노인할인 도입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황금회 경기연 연구위원은 "향후 노인인구 급증에 대비하여 노인친화마을을 만들고, 복지.생활시설 등을 대상으로 도시계획, 보건복지 유관부서와 협업해 고령친화마을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동질적인 노인생활권인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의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가칭 수도권 노인 설문 공동조사를 제안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