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사표 수리 등 국정 정상화 시동
새정치 별도특검 요구 결의 … 총공세
▲ 중남미 4개국 순방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전용기에서 내린 뒤 조윤선 정무수석 등 환영나온 인사들과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남미 4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이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완구 총리의 사표를 수리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다.

귀국 뒤 건강 악화에도 불구하고 이 총리의 사표를 수리한 것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가능한 빨리 진화하고 국정을 정상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이번 순방 기간 동안 편도선이 붓고 고열과 복통 증세로 거의 매일 주사와 링거를 맞으며 강행군을 한 탓에 건강이 많이 악화됐으며, 건강 검진을 한 의료진으로부터 조속한 회복을 위해 최소 하루나 이틀간 절대안정이 필요하다는 권고를 받았다고 27일 청와대는 밝혔다.

이에 따라 대통령은 당분간 공식일정 없이 청와대에서 안정을 취하며 ' 완종 리스트'파문과 관련된 국내 현안에는 거리를 둘 것으로 보였지만 박 대통령은 예상보다 빠르게 이 총리의 사표를 수리했다.

앞서 새정치민주연합은 박 대통령이 귀국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성완종 파문'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압박에 나서며 총공세에 나섰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박 대통령을 향해 ▲대국민 사과 ▲공정한 수사 보장 ▲별도의 특검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 자리에서 "성완종 리스트 8인이 부정한 돈을 받은 용도는 박 대통령을 위한 경선자금과 대선자금이었다는 것이 죽음을 앞둔 성완종 회장의 진술이었다"며 "그것이 사실이라면 최종 수익자는 박근혜 대통령"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한 수사를 보장하는 박 대통령의 결단"이라며 "대통령과 청와대, 법무부장관이 수사에 관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 공정한 수사를 방해하는 요인을 모조리 제거하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당이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특검은 안 된다. 생살을 도려내는 아픔을 감내하면서 수사결과를 내놓을 때만이 신뢰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문 대표는 또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 의혹과 관련, "도둑이 도리어 도둑을 잡으라고 외치는 것"이라며 "불법 정치자금과 대선자금을 받아놓고 자꾸 야당 탓만 하고 있다. 적방하장도 유분수"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친박 권력형 비리게이트 대책위원장인 전병헌 최고위원은 "대통령은 유체이탈 화법도 모자라 해외로 이탈했다가 귀국해서도 남의 일 보듯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 있는 공정한 수사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