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기초단체장 인터뷰 / 이필운 안양시장
국철 지하화·시외버스 공용 터미널 등 조속히

남 도시자와 공동정책 공약 … 시너지효과 기대

시민대통합협의체 운영 … 갈등 치유·신뢰 회복



안양시민 여러분과 함께 '깨끗한 변화'를 통해 '더 좋은 안양'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언제나 '시민이 1번'인 시민중심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선거기간 동안 시민들에게 약속드린 대로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첫 번째로 지켜 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편안하고 안전한 안양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앞으로의 포부는.

-지역사회를 통합하고 공직사회를 개혁해 나가는 일을 우선 추진해 나갈 생각입니다.

안양은 지난 4년간 편향된 정치논리와 지역논리 등으로 인해 분열과 갈등을 앓아왔습니다.

겸손하고 통합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시민대통합협의체'를 운영, 지역사회 모두가 하나되는 '따뜻한 안양통합 3.0'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시의 모든 행정업무의 중심은 시민이어야 한다는 점을 공직자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행정개혁을 추진해 나가고 공직자들은 언제나 시민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시민을 섬기는 자세로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앞으로의 시정 방향은.

-'시민중심 맞춤형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통해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재개발, 재건축, 리모델링 사업 등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부모와 아이 모두 만족하는 인재육성교육을 실현하고 여성이 행복하고 당당한 도시, 어르신들과 함께 하는 섬김의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 지역경제를 살찌우는 미래형 창조산업을 육성해 시민 여러분의 삶에 힘이 되는 알찬 일자리도 만들 것입니다.

문화예술이 살아 숨 쉬는 힐링도시, 삶에 활력을 주는 신바람 생활체육도시를 만들고 지난 4년간 분열된 지역사회를 봉합해 '시민대통합'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개혁으로 부정부패, 비리 없는 깨끗한 안양을 만들어 잃어버린 시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시정을 펴나가는데 힘을 쏟겠습니다.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은.

-선거기간 동안 '취임 석달 프로젝트'를 시민들에게 약속했습니다.

지역의 현안사업들에 대해서는 앞으로 3개월 안에 해법을 시민들에게 제시할 계획입니다.

먼저 미숙한 행정으로 대법원에서 최종 패소해 시민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안겨준 '안양교도소 문제'는 이전 및 리모델링에 대한 확실한 추진방안을 결정할 생각입니다.

또 지난 4년간 단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한 '국철 지하화 사업' 재검토를 통해 실현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고 철로 주변 피해방지대책도 제시하겠습니다.

옛 수의과학검역원과 구 경찰서 부지 등 유휴공간에 대한 명확한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시민의 숙원사업인 '시외버스 공용 환승터미널 신설' 방안도 결정하겠습니다.

시민의 삶의 질과 직결된 재건축, 재개발, 리모델링 등 주거환경 개선문제는 '시민중심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의 추진방안을 마련하는 등 5가지 사안에 대해 3개월 내 해법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공직내부를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

-공직사회에 혼란을 야기하는 실체없는 말에 공직자들이 현혹되지 말고 각자 맡은 바 본분에 충실해 주길 바랍니다. 인사는 '공평정대'한 원칙과 기준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뤄질 것입니다.

이제 시장을 포함한 시 전체 공직자는 모두 하나로 통합돼 시민을 위해 봉사해야 합니다.

일할 맛 나는 공직사회를 만들어 '시민 감동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실현해 나갈 생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의 모든 행정업무의 중심은 시민이어야 한다는 점을 모든 공직자들이 명심해 주길 바랍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같은 당 소속이라 시정에 도움을 기대하는지.

-남 도지사와 정당이 같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각종 정책의 추진에 있어 공감대 형성과 협력 사업이 용이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시정을 운영하는데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선거기간에도 남 도지사와 3개 분야의 공동정책 공약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상당수 시민이 재개발, 재건축 등 도시재생사업이 지지부진해 많은 피해를 받아왔습니다.

우선 주거환경개선사업 실패로 피해가 극심한 안양5동 냉천지구와 안양9동 새마을지구에 대한 특별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협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또 시민의 숙원사업 중 하나인 월곶-안양-판교 복선전철과 인덕원-호계동-수원 복선전철 사업의 조기 착공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지난 선거는 깨끗하고 새로운 안양을 원하시는 시민 한 분 한 분의 마음이 모아진 결과로 당선의 영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마음을 모아주신 시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선거가 끝났는데도 아직까지 불필요한 분열과 갈등을 야기하는 억지주장과 행위가 계속되고 있어 참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이 같은 행위는 시민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시민 여러분께도 혼란을 획책하려는 불순한 행위에 현혹되지 마시고 새롭게 시작하는 민선6기 안양시정에 희망찬 기대를 갖고 안심하길 바랍니다.

언제나 1번인 시민 여러분과 함께 시민이 중심이 되는 안양을 만들어 나갈 것이며 반드시 약속을 지키고 실천하는 '진짜 시장'의 모습으로 깨끗하고 새로운 안양을 만들어 보답하겠습니다.

/안양=송경식 기자 kssong020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