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 척결·복지 확대 등 과업 의지
민선 5기에 이어 재선에 성공한 염태영 수원시장이 민선 6기 수원시정의 슬로건으로 '사람중심 더 큰 수원'을 제시했다.

염 시장은 6월3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민선6기에는 시민과 참여라는 '사람중심'의 기조는 그대로 유지한 채 더욱 변화된 수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부정부패로 인한 부끄러운 과거시대는 지나갔다"며 "이 자리에서 '부정부패 제로도시, 청렴 수원'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또, "공정한 절차를 무시한 결과지상주의, 사람보다 재물을 우선하는 금전만능주의를 청산하라는 것이 세월호 참사가 우리 사회에 준 교훈"이라며 "시민의 역량을 모아 안전한 공정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부정부패로부터 자유로운 청렴한 사회 ▲균등한 기회가 보장되는 특권 없는 문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복지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염 시장은 "학연, 지연, 혈연 등 연고주의를 버리고 능력과 성과로 평가받는 투명한 인사시스템을 정착시키겠다"며 "특히 최저입찰가 제도를 폐지하고 공정입찰 중심의 공공조달제도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가족 부양이 가능하고 인간적 기본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생활임금제를 공공영역부터 추진하겠다"며 "상가 세입자 권리보호와 불법사채, 고금리대출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도 적극 보호하겠다"고 약속했다.

염 시장은 또 "일자리는 잘 먹고 잘 사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라며 "일자리문제를 앞장서 고민하고 해결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를 위해 일자리 문제 해결을 제도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고용복지통합센터를 설립하고 서수원 사이언스파크, 수원비행장 스마트폴리스, 광교 컨벤션 등 성장거점을 확대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이같은 민선 6기의 시정방향을 검토하고 제안할 '시정혁신추진단'이 꾸려져 앞으로 두달간 활동에 들어간다. 추진단에는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여한다.

염 시장은 1일 오전 시청 본관 홀에서 '사람 중심, 더 큰 수원'을 주제로 간단한 취임행사를 가진 뒤, 한국기술사회와 안심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것으로 민선6기 첫 업무를 시작한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