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성의원(한나라당/인천 남동갑)=공영개발사업단에서 지난 3월 우보 엔지니어링에 폐석회를 해안매립재로 사용할 경우 파생되는 해양오염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한 결과 해양수질이 악화될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런데도 최근에는 동양화학의 폐석회를 송도매립지의 매립재로 사용할 예정이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이에 대한 인천시의 입장을 명확하게 밝혀달라.

 ▲원유철의원(국민회의/평택갑)=인천시는 1만여개의 중소기업이 밀집한 제조업 중심도시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이들 중소기업에게 효율적인 행정서비스를 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중소기업지원센터가 국비 60억원까지 받아놓은 상태에서 송도 테크노파크 조성사업과 중복된다는 이유로 착공시기를 연기했다. 이로 인해 인천지역내 중소기업들은 종합행정서비스 혜택을 받기 위해 또다시 몇 년을 기다려야 하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대책을 밝혀달라.

 ▲박신원의원(자민련/오산 화성)=인천발전연구원의 직원은 총 21명으로 이중 원장 1명을 제외하고는 연구직이 11명, 관리직이 9명으로 구성돼 있어 관리직의 비중이 높다. 또 3년간의 실적을 보면 수탁연구 8건, 정책구상 42건에 불과할 뿐 타 시^도와 같이 정기적으로 발간하는 연구책자 하나 없다. 그런데도 상근 연구원의 직급은 원장을 포함해 2급 1명, 3급 6명, 4급 3명 등 고위직이 너무 많다. 더욱이 11명의 연구원중 인천출신은 단 한명 밖에 없어 지역의 싱크탱크로서 지역출신 인력을 활용하는데 인색하다는 느낌이 든다. 이에 대한 시장의 견해는 무엇인가.

 ▲김옥두의원(국민회의/장흥 영암)=정부가 실업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근로사업 참가자를 살펴보면 인천시의 경우 1차 사업 당시 242명이던 주부가 2차 사업에서는 2천4백59명으로 10배 이상 늘어 전체의 19.5%를 차지하고 있다. 실질적인 실업자라고 할 수있는 전직 회사원들은 1차 사업에서 2천1백21명으로 전체의 39%를 차지했으나 2차 사업에서는 3천5백74명으로 전체의 28%로 오히려 하락했다. 정부가 국고로 지원하는 공공근로사업이 집행과정에서 본말이 전도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박구일의원(자민련/대구 수성을)=자치단체간 이해관계로 인해 분쟁이 발생, 행정이 마비되고 지역민들의 삶이 피폐해지는 경우가 많다. 평택항 영업권을 두고 인천시와 경기도가 벌이고 있는 분쟁이 바로 그러한 사례 가운데 하나이다. 이와 같은 분쟁을 해소하기 위해 인천시와 경기도가 행정협의회는 물론 주민대표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조기해결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인천시의 입장은.

 ▲백남치의원(한나라당/서울 노원갑)=인천 앞바다 해양오염은 수질 뿐 아니라 해양퇴적물층의 오염을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천 앞바다 17개 조사지점 퇴적물 표층에서 구리는 54.6~280<&23250>, 납은 89.4~554<&23250>이 검출됐다. 미국의 오염도 기준치에 따르면 인천앞바다의 오염은 최악인 3등급의 5.6배, 납 9배, 아연 2배, 카드뮴은 30배에 달하고 있다. 이러한 해양퇴적물은 해수에 용해되어 지속적으로 해양을 오염시킬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대한 인천시의 대책은 무엇인가.

〈조태현기자〉

 ▲이상수의원(국민회의/서울 중랑갑)=총사업비 1조6천2백86억원을 들여 99년 개통예정으로 추진해온 인천지하철 공사가 그동안 설계변경 및 공기연장 등 4차례의 조정을 통해 당초 예산 보다 무려 7천1백40억원이 증가, 인천시의 재정을 더욱 압박하고 있다. 이를 포함해 총 1조1천억원을 넘는 인천시의 부채는 앞으로 인천시민들의 빚으로 남을 전망이다. 인천시의 방만한 재정운영을 막을 방안은 없는가. ▲김충조의원(국민회의/전남 여수을)=인천시는 지방세 수입면에서 약 1천8백17억원, 세외수입에서 약 2백억원 등 총 2천억원 이상의 세입감소가 예상된다. 이는 보천의 98년 일반회계 예산 1조1천2백18억원의 17.8%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그런데도 인천시는 97년에만 총사업비 1조5천여억원이 소요되는 51건의 신규투자사업에 착수했으며, 금년에도 총사업비 5천33억원이 소요될 예정인 24개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거나 계획중이다. 세수감소에 따른 사업수행에 차질이 예상되는데 인천시의 입장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