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공원 인증 준비하자 ③
   
▲ 장봉도에서 내려다 본 풀등의 모습. 장봉도와 동만도, 서만도 일대 갯벌 68.4㎢는 지난 2003년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됐다. 희귀철새인 저어새와 노랑부리백로 등의 번식지로 다른 해안지역에 비해 뛰어난 생태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사진제공=인천녹색연합·경상북도


지난해 1월 자연공원법이 개정되면서 우리나라에도 '국가지질공원'이 도입됐다.

제주도 지질공원에 이어 울릉도와 독도를 포함한 지질공원이 지정됐고, 지난 11월에는 국가지질공원으로는 세번째이자 내륙형 지질공원으로는 처음으로 부산 일대가 국가지질공원으로 등재(인증)됐다.

인천지역 역시 국가지질공원으로써의 가치는 물론 세계지질공원의 가치를 갖춘 지역으로 평가받는 만큼 기초적인 타당성 조사와 기초학술조사를 시작해야 한다.

이들 조사를 위해 필요한 시간이 최소 1년 넘게 소요되기 때문이다.

한시라도 빨리 국가지질공원 등재 신청에 대한 준비작업을 시작할 시점이다.



전남·광주 등 등재 준비 박차 … 경북 가장 앞서

지역 지질명소 등록 6곳뿐 … 학술조사 하루속히


 

   
▲ 대청도 욱죽동 해안사구.


▲전국 지자체 국가지질공원 인증 경쟁

국내 지질자원은 국토면적에 비해 상당히 많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2008년 발표된 '한국의 지질유산 정보구축과 관리방안'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지질대상은 2000여곳이 넘는 것으로 밝혀졌고 지질유산적 가치가 높은 것은 1732곳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GIS(지질정보시스템)에 등록돼 있는 지질명소는 999곳에 달한다.

하지만 인천지역의 GIS 등록 현황은 백령도 사곶해변과 콩돌해변, 습곡구조, 두무진 등 6곳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초라할 정도다.

이는 인천지역에 대한 학술조사가 그동안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음을 반증한다.

하루라도 빨리 인천지역에 대한 지질학적 연구 등 기초적인 학술조사가 필요한 까닭이다.

지난 11월 부산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내륙형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되면서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지자체들의 움직임이 속도를 내고 있다.

이미 강원도와 경상북도, 광주 등 전국 자치단체들이 국가지질공원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 가운데 경상북도는 지질공원 추진에 가장 앞서있는 지자체로 평가받는다.

경상북도는 이미 '울릉도·독도 국가지질공원'이 지난 2012년 12월 제주도와 함께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았던 전례가 있다.

지난 23일에는 청송군에 위치한 주왕산지구와 신정지구를 주축으로 하는 175.26㎢에 대해 국가지질공원을 신청하기로 결정하고 관련 인증신청서를 환경부에 제출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미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은 '울릉도·독도 국가지질공원'과 청송군 지역, 포항과 경주, 영덕, 울진 등을 아우르는 세계지질공원 등재를 위한 기초작업인 셈이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는 '동해안 낙동정맥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등재를 위한 타당성조사'를 진행해 세계지질공원 등재 가치가 높다는 조사결과를 얻은 뒤 지난 9월 기초학술조사 연구용역에 착수해 기본 준비는 거의 마무리됐다고 생각해도 무관할 정도가 됐다.

내년 2월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지질공원에 청송군 지역이 인증된다면 경상북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국가지질공원 유치 지역이 되면서 울릉도·독도 국가지질공원과 동해안 일대를 묶어 세계지질공원 인증 준비에 힘을 얻을 전망이다.

전라남도 역시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기본작업인 기초학술조사를 완료한 채 여수와 보성, 순천만, 신안 홍도, 우이도, 목포, 진도 등 총 10개 지역을 '전남 공룡해안 지질공원(가칭)'으로 등재를 준비하고 있다.

광주 역시 지난해 무등산이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것을 계기로 지난 3일 광주, 화순, 담양군 등을 포함한 총 121.9㎢, 지질명소 22곳에 달하는 지역에 대한 국가지질공원 인증신청서를 환경부에 제출했다.

광주시는 내년 2월까지 국가지질공원 인증 사업을 마무리하고 세계지질공원 인증과 세계유산 등재에 나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 울릉도 북쪽 현포리에 위치한 코끼리 바위.


▲세계지질공원 인증은 어떻게 하나

먼저 지난 2012년 관련 법이 개정되면서 도입된 국가지질공원은 환경부가 주관하는 것으로 인증을 위해서는 지정 면적이 100㎢ 이상, 지질명소 10곳 이상을 보유해야 한다.

환경부로부터 지질공원 인증을 받더라도 지질공원이 계속 인증돼 있는 것은 아니다.

세계지질공원과 마찬가지로 국가지질공원 역시 환경부 지침에 따라 4년마다 재평가를 받아야 한다.

지질공원으로 지정 이후 지질명소에 대한 보전과 관리상태를 점검받고 문제시 일정 시간 뒤 현장실사를 통해 다시 확인하는 셈이다.

최악의 경우 인증 자체가 취소된다.

유네스코가 관장하는 세계지질공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획득해야 한다는 조항은 없지만 지질공원을 위한 실제적인 활동 내역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는다.

우리나라 최초로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받은 제주도의 경우 국내에 지질공원에 대한 개념 자체가 제대로 없던 상황인 탓에 대한지질학회와 함께 지질공원에 대한 학술조사 등을 통해 지질공원으로 선언한 뒤 세계지질공원으로의 인증 준비를 시작했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지질공원이 없는 나라에 한해 첫 회 3개까지 신규로 신청을 할 수 있고 이미 있는 나라는 2개를 신규로 신청할 수 있다.
 

   
▲ 울릉도 도동해안 산책로.


우리나라의 경우 제주도가 이미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만큼 최대 2개까지 신규로 신청할 수 있다.

세계지질공원은 매년 10월1일부터 12월1일까지 신청서를 접수받고 다음해 4월말까지 서류심사를 진행한다.
이후 현장실사를 거쳐 그 해 가을에 열리는 의장단회의에서 인증여부를 최종결정한다.

2013년 현재 전세계적으로 세계지질공원이 가장 많은 국가는 중국으로 27개 지역이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돼 있고 스페인과 이탈리아가 각 8개 지역의 세계지질공원을 갖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5개로 중국 다음의 순위를 기록하고 있고 우리나라와 말레이시아가 각 1개의 세계지질공원을 갖고 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가 국토 면적에 비해 다양한 형태의 지질유산을 갖고 있는만큼 향후 최소 5개 이상의 세계지질공원 추가 인증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상우기자 theexodus@itimes.co.kr




 



관련기사
지질공원 등재 전국적 경쟁 … 인천도 적극 나서야 지난해 1월 자연공원법이 개정되면서 우리나라에도 '국가지질공원'이 도입됐다.제주도 지질공원에 이어 울릉도와 독도를 포함한 지질공원이 지정됐고, 지난 11월에는 국가지질공원으로는 세번째이자 내륙형 지질공원으로는 처음으로 부산 일대가 국가지질공원으로 등재(인증)됐다.인... 자연이 빚어낸 진주 … 지키는 건 우리의 몫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담당하는 유네스코 세계지오파크네트워크에는 29개국 100개 지역이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돼 가입돼 있다.(2013년 9월 현재)우리나라의 경우 제주도가 유일한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돼있고 가까운 일본의 경우 돗토리현의 산인해안 지질공원과 운젠 화산 지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