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해씨 알고도 묵인..추가 기소

판문점 총격요청 사건은 오정은 전 청와대 행정관(46), 한성기 전 포스데이터 고문(39), 장석중 대호차이나 대표(48) 등 3명이 지난해 대선에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의 당선을 위해 공모한 것으로 검찰수사를 통해 드러났다.

 또 윤홍준씨 김대중 후보 비방 기자회견 등 일련의 북풍공작을 주도한 혐의로 지난 4월 구속기소돼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은 권영해 전안기부장이 이들의 범행을 인지하고도 수사를 지시하지 않는 등 사건을 은폐하려한 사실도 밝혀졌다.

 검찰은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의 동생 회성씨(53/전 에너지경제연구원장)가 한씨등으로 부터 총격요청 계획을 사전에 보고 받았을 것으로 보고 계속 수사키로 했다.

 서울지검 공안1부(홍경식 부장검사)는 26일 총격요청사건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 오씨 등 3명을 국가보안법(회합 및 통신) 혐의로 구속기소하고 권전부장에 대해 국가보안법상의 특수직무유기 혐의를 추가해 기소했다.

 검찰은 또 오씨가 이후보의 선거운동을 위해 당시 청와대행정관이던 조청래, 최동렬씨와 윤만석 국회의원 보좌관, 정치평론가 고성국씨 등과 「비선참모조직」과 「전국규모의 청년홍보단」을 구성, 운영키로 하고 장진호 진로그룹 회장으로 부터 활동자금으로 7천만원을 받은 사실을 밝혀내고 국가공무원 위반 혐의를 병합해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오씨 등은 지난해 12월 초 이후보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대책을 모색하던중 북한측에 휴전선 총격전등 무력시위를 요청키로 공모한 혐의다.〈<&28372>〉

 수사결과 한씨는 같은해 12월10일 중국 베이징 캠핀스키호텔에서 북한 아세아태평양 평화위원회 참사 박충을 만나 자신을 이후보의 특보라고 소개하면서 『현재 지지율을 보면 이회창 후보가 매우 어렵다. 대선을 3∼4일 앞두고 TV화면이 잘 잡히는 판문점에서 무력시위를 벌여 긴장을 조성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