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오는 9일 당선자 연수회때 4·13 총선후 386세대 등 신진 정치인 중심으로 분출한 각종 당내 민주화방안에 관한 의견을 수렴, 그 방향과 폭에 대한 「당론」을 결정키로 함으로써 9일 연수회 결과가 주목된다.

 특히 최근 이인제 상임고문이 당내 민주화를 주장하면서 적절한 시기에 이에 관한 입장을 정리, 정식으로 공론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이 고문의 문제 제기 여부도 관심거리다.

 민주당은 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이례적으로 서영훈 대표, 이만섭·김영배 상임고문, 한화갑 지도위원, 유재건 의원 등 중진들이 당내외 문제에 대해 활발히 발언에 나서 당선자 연수회 주제를 당내 민주화 방안으로 정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이날 중진들의 활발한 의견개진은 최근 신진 정치인들의 목소리만 들리는 데 따른 위기의식의 발로인 동시에 당내 논의의 균형잡기 시도로 보여 9일 연수회에서 신·구세대 사이에 생산적인 토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회의에선 당내 민주화 문제와 관련, 박상천 총무가 크로스보팅 논란에 대해 「크로스보팅 대상 폭을 넓히되 결정된 당론은 따라야 한다」는 취지의 설명을 하고 이를 확대간부회의 이름의 「당론」으로 채택하려 했으나 김영배 고문이 나서 『중대한 문제인 만큼 간부회의가 아닌 당선자 연수회에서 의견을 모아봐야 한다』고 제안, 연수회 주제로 결정됐다.

이에따라 연수회에선 박 총무가 크로스보팅에 관한 발제를 한 뒤 분임토의를 거쳐 크로스보팅 허용 대상과 당론투표 대상, 크로스보팅 방법 등에 관한 당론을 결정할 방침이다.

 박 총무는 이날 회의후 기자들과 만나 크로스보팅에 대해 『국회의원 한사람 한사람이 엄연한 헌법기관인데 당론이라는 이름 아래 의원의 소신투표를 억제해 온 것이 사실』이라며 『법안이나 예산안, 결의안에서 필수불가결한 것만 당론으로 정하고, 당론 결정 과정도 의총을 거쳐 충분한 토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크로스보팅에 대한 원칙도 당 회의에서 결정할 사안이 아니라 의원들이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며『다만 당론이 결정되면 거기에는 따라줘야 정당정치가 존립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중진들은 특히 이만섭 고문이 문용린 교육장관의 「저소득층 과외비 지원」 발언에 대해 「이율배반적」이라고 성토하고 나선 것을 계기로 일제히 문 장관 발언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당 교육개혁특위에서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과외문제에 대한 공청회를 열도록 이해찬 정책위의장에게 강력히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