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가 도 교육청의 최근 인사가 무원칙, 불공정하게 이루어 졌다며 「인사 피해 제보 창구」를 개설해 교육계에 파문이 일고 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30일 A4용지 2장 분량의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5일 단행된 도교육청 관리직 인사와 관련해 『이번 인사에 대해 자체 조사 및 일선학교에서 제보 내용으로 볼때 무원칙하고 불공정 인사가 단행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공정한 인사제도 수립과 불공정 인사철회를 위해 인사피해 제보 창구를 마련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중현 전교조 경기지부장은 창구 개설에 대해 『교섭사항인 임금, 근무조건, 복지후생 등 경제적 사회적 지위향상과 관련된 사항중 사회적 지위향상을 확대 해석하면 인사도 교섭사항에 포함된다』며 창구 개설의 정당화를 주장했다.

 그러나 도내 대다수 교육관계자들은 『자신들은 정확한 조합원수도 공개하지 않고 베일에 가려 있으면서 도교육청의 정당한 인사에 관여하는 것은 사정기관을 자처하는 행태로밖에 풀이할 수 없다』며 강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교육당사자들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교단이 평온하고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협력적인 교육노사문화를 형성해 나가야 하는 마당에 교육감의 고유 권한인 인사에 시비를 거는 것은 전교조 스스로의 역할을 저하시키는 졸속행위일 뿐』이라고 치부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교육계에 뿌리를 두고 활동하고 있는 전교조가 교육계의 불신을 극도로 주장하는 창구를 개설하는 행위는 전교조 설립 취지와도 전면 위배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전교조 경기지부는 오는 9월15일까지 인사피해 제보창구를 운영, 명백한 사안이 접수될 경우 책임규명을 묻기로 해 앞으로 제보접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상연기자〉

syyo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