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교통 인프라 부족…후보들, 철도망 확충 한뜻

인구 비슷한 부산 比 노선 적어
여야, 내선 확충 목소리에 화답
민주 남영희 “지하철 동서 확장”
국힘 윤상현 “4호선 적극 추진”

이번 총선은 지역 개발이란 화두가 전면에 부상했다. 특히 원도심 지역에서는 확충된 교통 인프라와 도심 재개발·재건축이 가능하도록 정책 공약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인천 동구미추홀구 을 선거구는 인천지하철 4호선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남영희 후보와 국민의힘 윤상현 후보가 추진에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연수구 갑은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후보와 국민의힘 정승연 후보가 낙후된 도심에 활력을 넣기 위해 '노후계획도시특별법'을 통한 연수지구와 주변부 개발, 시행령을 개정 등을 통한 정부와 여당, 인천시 등의 협조 방안을 짜냈다.

▲ 인천 도시철도 2호선 차량. /인천일보DB

인천은 교통망 부족 문제로 지역 안팎의 이중고를 겪고 있다.

직장 생활이나 교육, 문화 활동 등 수도권은 이미 하나의 공동 생활권이 됐지만 서쪽에 치우진 지리적 특징 때문에 인접하지 않는 경기 권역이나 서울 접근성이 매우 떨어진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제2경인전철 등 인천의 굵직한 교통 이슈들이 이 같은 광역철도망인 까닭도 이 때문이다.

동시에 인천은 지역 내 교통 인프라도 상당히 부족하다. 이는 인천이 개발 도시라는 점과 관계가 있다.

대규모 매립을 통해 만들어진 청라·송도·영종국제도시는 물론 인천 곳곳에서 이뤄지는 대규모 도시개발 사업으로 조성된 지역의 교통 편의를 기존 교통망이 다 품지 못하기 때문이다.

특히 교통 인프라 중 가장 빠르고 정시성을 담보하는 철도망 확충 사업은 인천시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인천지하철은 현재 1·2호선 두 개 노선에 그친다. 서울지하철 1호선과 수인분당선도 다니고 있지만 같은 인구 규모인 부산에 못 미친다.

부산의 경우 부산지하철이 5호선까지 깔려 있고 부산-김해경전철, 동해선까지 6개 노선이 지역 안팎을 연결하고 있다.

인천지하철 내선 확충은 시민들의 숙원이다. 정치권 역시 이를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인천 동구미추홀구 을 지역구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남영희 후보와 국민의힘 윤상현 후보는 모두 인천지하철 4호선 구축을 약속했다.

앞서 남 후보는 “남북축 중심의 1·2호선과 대순환선으로 계획된 인천지하철을 동서로 넓히겠다”고 공언했다.

윤 후보 역시 “옹진군청과 인천터미널을 잇는 인천도시철도 4호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인천지하철 4호선은 인천종합터미널을 중심으로 서쪽으로 신기시장~인천법원~인하대역~옹진군청~연안여객터미널으로 연결하고, 동쪽으로 남동구청~만수3지구~서창지구~도림동~소래포구역을 잇는 노선이다.

지난해 4월 인천시가 착수한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에 이 노선을 포함한 외곽 순환 3호선 등 노선이 검토 대상에 포함됐다.

외곽 순환 3호선은 인천대공원에서 송도테크노파크~동인천역~아시아드경기장(서구)~삼산체육관을 거쳐 인천 대공원을 순환하는 노선이다.

2025년 10월까지 수행되는 이 용역에서 비용 대비 편익(B/C)값이 0.7 이상 나오면 철도망 사업계획에 포함된다.

4호선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이미 상당 부분 이뤄졌다.

지난해 3월 인천시의회는 “외곽 순환 3호선은 경제성이 0.39 밖에 되지 않아 중기적 계획으로 추진하고, 기존 도심의 교통 밀집 지역과 남동구의 신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구축해 경제성이 뛰어날 것으로 예상 되는 내선 4호선을 단기적으로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집행부에 주문했다.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확정안은 국토교통부 장관 승인과 고시를 거친 뒤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검토 과정을 거친다.

지역 국회의원들의 정치력에 따라 이 과정에서 해당 사업을 예타 면제 사업에 포함시키는 것도 사업을 앞당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관련기사
[4·10 총선 인천 선거구별 정책 분석] 동구미추홀구 갑 인천은 168개의 섬이 있다. 이중 최북단 섬 백령도를 오가는 배편은 늘 말썽이다. 4·10 총선에서 '중구강화군옹진군' 후보 모두 인천-백령에 운항하는 배편이 수월할 수 있도록 공약을 내걸었다.인천대는 반세기 사립-시립-국립대 법인화로 이어졌다. 인천시 미추홀구 도화동에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로 이전 후 부지 활용 방안을 놓고 여러 대안이 나왔지만, 아직 구체화하지는 못했다. 이번 총선에서 '동구미추홀구 갑' 후보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제물포캠퍼스 활용 방안을 찾아 나섰다.인천 원도심에 공룡처럼 버티고 있 [4·10 총선 인천 선거구별 정책 분석] 중구강화군옹진군 인천은 168개의 섬이 있다. 이중 최북단 섬 백령도를 오가는 배편은 늘 말썽이다. 4·10 총선에서 '중구강화군옹진군' 후보 모두 인천-백령에 운항하는 배편이 수월할 수 있도록 공약을 내걸었다.인천대는 반세기 사립-시립-국립대 법인화로 이어졌다. 인천시 미추홀구 도화동에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로 이전 후 부지 활용 방안을 놓고 여러 대안이 나왔지만, 아직 구체화하지는 못했다. 이번 총선에서 '동구미추홀구 갑' 후보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제물포캠퍼스 활용 방안을 찾아 나섰다.인천 중구 인천항연안여객터미널에서 [4·10 총선 인천 선거구별 정책 분석] 연수구 갑 이번 총선은 지역 개발이란 화두가 전면에 부상했다. 특히 원도심 지역에서는 확충된 교통 인프라와 도심 재개발·재건축이 가능하도록 정책 공약으로 승부수를 띄웠다.인천 동구미추홀구 을 선거구는 인천지하철 4호선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남영희 후보와 국민의힘 윤상현 후보가 추진에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연수구 갑은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후보와 국민의힘 정승연 후보가 낙후된 도심에 활력을 넣기 위해 '노후계획도시특별법'을 통한 연수지구와 주변부 개발, 시행령을 개정 등을 통한 정부와 여당, 인천시 등의 협조 방안을 짜냈다.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