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주택지구 정비 추진, 여 “政 통해”-야 “政 압박”

25년 이상 건축물 많은 원도심
민주 박찬대-국힘 정승연 대결
'선도지구' 일치…접근법엔 차이
“자율권 보장” vs “분담금 감면”

이번 총선은 지역 개발이란 화두가 전면에 부상했다. 특히 원도심 지역에서는 확충된 교통 인프라와 도심 재개발·재건축이 가능하도록 정책 공약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인천 동구미추홀구 을 선거구는 인천지하철 4호선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남영희 후보와 국민의힘 윤상현 후보가 추진에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연수구 갑은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후보와 국민의힘 정승연 후보가 낙후된 도심에 활력을 넣기 위해 '노후계획도시특별법'을 통한 연수지구와 주변부 개발, 시행령을 개정 등을 통한 정부와 여당, 인천시 등의 협조 방안을 짜냈다.

▲ 노후도시계획특별법 통과로 조성된지 약 30년 된 연수지구에도 재개발, 재건축 가능성이 커졌다. 사진은 연수지구 전경./사진제공=연수구
▲ 노후도시계획특별법 통과로 조성된지 약 30년 된 연수지구에도 재개발, 재건축 가능성이 커졌다. 사진은 연수지구 전경./사진제공=연수구

인천 연수구는 원도심 '연수구 갑', 신도심 '연수구 을'로 선거구에 따른 도심 양극화가 심각한 곳이다. 정부의 1987년 200만호 건설 정책으로 1992년부터 빠르게 인구가 유입된 연수구는 이에 힘입어 1995년 독립 자치구로 승격돼 내년 30년을 맞는다. 그만큼 25년 이상 노후한 공동주택 등 주거 밀집지역이 많아 선거 때마다 '도시대개조'가 화두였다.

4·10 총선에서 세 번째로 진검승부를 펼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후보와 국민의힘 정승연 후보 모두 힘주어 '노후계획도시특별법'에 따른 연수지구 개발을 언급했다.

다만 정부와 인천시로부터 '야당'인 박 후보는 “무관심한 정부를 압박해 연수 노후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정부와 여당·인천시가 자신의 든든한 '조력자'라는 정 후보는 “유정복 인천시장과 연수지구 개조를 위한 의견일치를 봤다. 힘있는 윤석열 정부로부터 적극적인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이 유권자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효율적 재개발을 위한 규제 완화에 그치지 않고, 기반시설과 광역교통대책까지 통틀어 이뤄질 수 있다. 이번 정부가 발표한 4기 신도시에 준하는 1기 신도시 정주환경 개선을 목표로 한다. 지난 1·10 부동산 대책에 따라 윤석열 정부 임기 내 착공해 2030년 첫 입주를 목표로 한다.

박 후보와 정 후보 모두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시행령에 인천의 연수지구 등이 대상지역에 포함된 것을 자신의 '공'으로 치켜세웠다.

지난 1월31일 공개된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시행령에는 인접지역 등을 포함한 100만㎡도 노후계획도시 지정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이에 인천의 연수지구와 계산·구월지구, 삼산·만수지구도 특별법 대상지역에 포함됐다.

박 후보는 “1기 신도시 위주로 선도지구 지정이 이뤄지지 않기 위해 기본계획을 하루 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연수 원도심은 인천 주거 1번지의 영광을 다시 찾을 기회를 잡았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는 “윤석열 정부와의 소통의 결과인 만큼 인천시·연수구와 협력해 '연수구 원도심 뉴 마스터플랜'을 통해 연수구 원도심 정비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두 후보 모두 연수지구 613만㎡(185만7575평)를 넘어 인근 청학·선학·옥련지구가 더해진 1800만㎡(545만4545평)가 모두 노후계획도시 정비에 포함돼야 한다며 아쉬워했다.

노후한 연수지구와 후퇴 중인 청학·선학·옥련 등 원도심 연수지구를 살릴 복안에 두 후보 모두 '선도지구' 지정 등을 앞세웠지만, 접근 방식이 다른 공약으로 유권자 표심 잡기에 나섰다.

박 후보는 “재건축 때 대형 평수 1채 대신 중소형 평수 2채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율권을 보장하겠다”며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인구 유입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정 후보는 “'100년 가는 명품도시'로 연수구를 만들기 위해 추가분담금 감면 및 이주단지 3000호를 확보하고, 최소 5곳 이상 특별정비지역 지정과 안전진단 면제·용적률 상향·역세권 특화개발에 나서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시는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계획에 대해 오는 4∼9월 기본계획 마련을 계획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4·10 총선 인천 선거구별 정책 분석] 동구미추홀구 을 이번 총선은 지역 개발이란 화두가 전면에 부상했다. 특히 원도심 지역에서는 확충된 교통 인프라와 도심 재개발·재건축이 가능하도록 정책 공약으로 승부수를 띄웠다.인천 동구미추홀구 을 선거구는 인천지하철 4호선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남영희 후보와 국민의힘 윤상현 후보가 추진에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연수구 갑은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후보와 국민의힘 정승연 후보가 낙후된 도심에 활력을 넣기 위해 '노후계획도시특별법'을 통한 연수지구와 주변부 개발, 시행령을 개정 등을 통한 정부와 여당, 인천시 등의 협조 방안을 짜냈다.인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