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간 일해도 최저임금…다 떠난다”

8급 주임·9급 신입 급여 같아
퇴사자 8명 중 8·9급이 5명
도의회, 작년 행감서 개선 요구
도 “인건비 총액 정해져” 난색
재단 “예외 항목으로 협의를”
(재)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이 관리하는 수원월드컵경기장 전경. /사진제공=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재)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이 관리하는 수원월드컵경기장 전경. /사진제공=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경기도가 공직유관단체인 (재)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의 급증하는 이직률을 수년째 방치하고 있어 논란이다.

8급(주임) 진급자와 신규임용자(9급·사원)의 급여가 같아 하위직 직원의 이직이 잦기 때문이다. 정작 도는 경기도의회와 월드컵재단의 개선책 마련 요청을 묵인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7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2022년 1월 월드컵재단에 입사한 8급 A씨가 2년 1개월만인 지난 5일 퇴사하면서 8급 정원 3명 중 1명만 남았다. 9급은 신규채용으로 정원(6명)을 채웠지만 2022년부터 현재까지 4명이 퇴사했다. 적게는 1년 9월, 많게는 5년 8월을 일했다. 이처럼 2022년부터 현재까지 퇴사자 8명 중 5명이 8·9급(62.5%)이다. 7급(대리)까지 범위를 넓히면 87.5%를 차지한다. 근속연수가 19년 5월, 19년 4월인 7급(대리) 2명도 각각 지난해 8월, 지난 1월 퇴사했다. 월드컵재단 규정상 승진소요연수는 '9급에서 8급' 1년 6월 이상, '8급에서 7급' 2년 이상, '7급에서 6급' 2년 이상이다.

이마저도 지난해 3월 개정전까지는 '8급에서 7급' 4년 이상, '7급에서 6급' 5년 이상이었다. 낮은 직급 직원의 이직을 막기 위한 고육책으로 승진소요연수를 줄였지만 정원이 정해진 탓에 현실에 반영하기는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경기도의회는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월드컵재단과 경기도에 개선을 요구했다. 월드컵재단은 수원월드컵경기장 관리·운영을 위해 2000년 도와 수원시가 6대4의 비율로 투자해 설립한 재단법인으로, 도가 관리감독 권한을 가지고 있다.

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경혜(민주당·고양4) 의원은 지난해 11월 행감에서 “직원들이 가능하면 이직 없이 계속 활동을 해야 업무에도 효율이 있지 않겠냐”며 “저임금, 임금편차 문제를 해소하는 방안을 찾아 이직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도가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성근(국민의힘·평택4) 의원은 “2022년 행감에서 월급도 적게 주고, 성과급도 얼마 안 되고 그런 상황에서 인원이 부족해 직원들이 고생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며 “직원분들은 그렇게 적은 인원에서 일거리가 많아서 격무에 시달려서 막 이렇게 퇴사하고 그런 거 아니에요”라고 주장했다.

황대호(민주당·수원4) 의원도 “9급 신입직원들은 생활임금에 못 미쳐서 생활임금에 맞춰서 (별도 수당을) 주고 있다는 말 자체가 안 된다”며 “그러려면 사실 도에서나 어디나 기본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럼에도 재단 관리감독 권한이 있는 도는 지방출자출연 예산편성 기준에 근거한 기관별 총인건비 제한때문에 난색을 보였다.

도 관계자는 “다른 월드컵경기장과 비교했을 때 평균 임금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며 “해마다 책정된 인건비 총액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월드컵재단은 총인건비 예외 항목인 '별도 협의해 인건비 인상을 인정해준 경우'를 적용해달라고 요청중이다. 재단 관계자는 “직원들이 높게는 150대 1, 보통 50·60대 1의 경쟁을 뚫고 들어오는데 들어와서 9급 3년, 8급 3년에 똑같은 최저임금을 받는 현실을 보고 이직을 한다”며 “재단은 유일하게 예산 지원을 받지 않는 기관인 데다 단순히 임금을 올려달라가 아니라 그동안 잘못된 조직 운영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지속가능한 재단 운영이 목표”라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뉴스속으로] 서울-군포 '기후동행카드' 협약 정부와 경기·인천·서울의 교통정책 협력 강화 선언이 불과 일주일여 만에 헛구호에 그치게 됐다. 서울시가 아무런 협의도 없이 김포에 이어 군포시와 기후동행카드 사업 협약을 강행하면서다. ▲서울시에 뒤통수 맞은 경기도28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국토교통부와 경기·인천·서울은 지난 22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K-패스(국토부)', 'The 경기패스(경기)', 'I-패스(인천)', '기후동행카드(서울)'의 정책적 정보 공유와 함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당시 공동 기자회견을 구 [뉴스속으로] 동력 꺼지는 '서울 기후동행카드'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대중교통) 사업을 경기지역 시·군까지 확대하려던 동력이 최근 급격히 떨어졌다. 10곳 안팎의 시·군이 사업 참여를 검토했지만, 크게 실익이 없다는 판단을 내려서다. 경기도와 갈등을 빚기까지 했던 서울시의 사업 확대 시도는 결국 변죽만 울리고 끝날 판이다.21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말부터 김포시를 비롯해 경기지역 시·군으로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를 추진했다. 이 사업은 월 6만원대로 지역에 있는 지하철 등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게 골자다 [뉴스속으로] 공공임대주택 '성범죄자' 거주 경기 지역 일부 공공임대주택이 '성범죄자 거주' 문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수원시 한 아파트 주민들이 대책을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선 사례를 계기로 국가가 마련한 제도가 공정성을 잃은 것 아니냐는 논란 역시 거세질 전망이다.전문가들은 사회적으로 계속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인 만큼, 공공임대주택 입주 조건 제한을 두는 등 관련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 공공 임대아파트 '성범죄자 입주'로 발칵 ▲경기지역 5곳 이상 '고위험 성범죄자' 거주14일 인천일보 [뉴스속으로] '용인 경전철' 법정 공방 용인시가 법원의 경전철 사업 관련 판결을 놓고 '진퇴양난'에 빠졌다. 시가 판결에 불복하면 10년여 끌어온 법정 싸움을 더 이어가게 되면서 시민사회단체의 비판이 예상된다. 반면 시가 인정해도 판결에 반발하고 있는 배상 당사자인 전직 시장 등과 또 다른 소송을 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18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용인시는 지난 15일 입장문을 통해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며 재상고 문제에 대해선 소송대리인 등의 법률 자문을 받아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의 상고 여부는 판결 이후 3주 안에 결정해야 하는 만큼 3 [뉴스속으로] '의대 증원' 갈등 의대 증원을 놓고 겪고 있는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 사태가 3년여 전과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 정부와 의료계는 환자를 볼모로 대화와 타협 없이 극한 강대강으로 치닫고 있다. ▲3년여 전과 어떻게 다르나?25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2020년 7월23일 문재인 정부는 10년 동안 의대 정원을 해마다 400명씩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3058명에서 3458명씩 모집하겠다는 계획이다. 의료계는 당시 의사 수가 늘면 서비스 질이 떨어진다는 등의 이유로 반발했다.전공의들은 같은 해 8월7일 총파업을 했다. 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