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 버스·지하철 혜택 無...경기 지자체 “실익이 없다”


당초 10여곳 검토…대부분 발빼
서울서 이용땐 혜택 많은 구조

별도 시스템 구축·운영비 막대
업무협약 맺은 김포도 진전없어
서울시 대책없는 추진 지적도
▲ 기후동행카드. /사진제공=-연합뉴스
▲ 기후동행카드. /사진제공=-연합뉴스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대중교통) 사업을 경기지역 시·군까지 확대하려던 동력이 최근 급격히 떨어졌다. 10곳 안팎의 시·군이 사업 참여를 검토했지만, 크게 실익이 없다는 판단을 내려서다. 경기도와 갈등을 빚기까지 했던 서울시의 사업 확대 시도는 결국 변죽만 울리고 끝날 판이다.

21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말부터 김포시를 비롯해 경기지역 시·군으로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를 추진했다. 이 사업은 월 6만원대로 지역에 있는 지하철 등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게 골자다. 사업은 이달 27일부터 시행된다. 사업에 참여하는 경기지역 시·군들의 경우 4월부터 시행할 것이라는 게 서울시 구상이다.

당시 서울시의 사업 확대 추진으로 김포·고양·구리·과천·하남·양주·의정부·남양주·성남·용인시 등 최소 9곳 이상이 참여를 검토했다. 김포시는 아예 사업 참여를 확정하고 같은해 12월7일 서울시와 업무협약까지 맺었다.

그러나 나머지 시·군 대부분은 현재까지 검토한 결과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게 낫다는 결론을 내렸다. 고양·구리·하남·의정부·남양주·용인시 등은 사업에 참여하면 예산만 많이 들어갈 뿐 실질적인 혜택은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사업 자체가 서울시에 있는 지하철, 시내버스, 공공자전거를 많이 이용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경기지역에서 서울시로 출퇴근할 때 주로 이용하는 광역버스나 경기지역에 있는 지하철은 해당이 안 된다.

한 시 관계자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참여하려면 별도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용역을 해야 하는데 그것도 예산이 든다”며 “사업 시행 이후에도 막대한 예산이 더 들어가는데 중요한 건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별로 없다. 당분간 추이를 지켜보겠지만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과천시의 경우 사업 참여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인데 서울시와 예산 부담 비율 등에 대한 논의가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다. 과천시는 서울시가 사업 참여를 제안만 하고 구체적인 얘기를 하진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심지어 지난달 7일 서울시와 사업 참여 업무협약까지 맺은 김포시도 서울시와 논의가 진전되지 않고 있다. 김포시는 서울시와 사업 참여까지만 합의했고 실무적으로 조율된 건 아무것도 없다고 얘기했다.

서울시가 김포시 등 다른 지역엔 4월부터 시행할 것이라는 구상을 일방적으로 밝혔는데, 김포시는 용역조차도 못했기에 서울시의 구상대로 추진이 불가능하다며 서로 의견이 갈리고 있다. 김포시는 용역 이후 올해 하반기에나 시행할 수 있다고 했다.

김포시 관계자는 “실무차원에서 논의된 게 없어서 시행 시기를 알 수가 없다”며 “예산도 서울시와 협의가 돼야 하는데 그것도 안 됐다”고 말했다.

지역 정가에선 서울시가 대책도 없이 무차별적으로 사업 확대를 추진한 결과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애초부터 말이 안 되는 걸 억지로 밀어붙이다 보니 이런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라며 “설사 김포시 말고 참여하는 시·군이 나오더라도 정치적인 판단에서 한 것일 뿐 실익은 전혀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경기지역 등에서 시행하기까진 기간이 남은 만큼 시·군들과 협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에 대해 아직 경기지역 시·군들과 협의 중인 게 맞고 그 이상 자세한 상황은 말해줄 수 없다”며 “앞서 밝혔듯 참여하는 시·군들에 대해선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서울 '기후동행카드' 무차별적 영토 확장” 서울시가 추진하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인접한 경기지역 시·군뿐만 아니라 용인시 등까지 확대하려 하자 경기도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도는 이달 말쯤 열리는 수도권 교통 실무협의체에서 서울시에 정식 항의할 방침이다.19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시는 지난달 말부터 인접 지자체를 흡수하는 '메가시티' 정책과 함께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를 추진했다. 기후동행카드 사업은 월 6만원대로 지역에 있는 지하철 등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게 골자다. [뉴스속으로] 서울-군포 '기후동행카드' 협약 정부와 경기·인천·서울의 교통정책 협력 강화 선언이 불과 일주일여 만에 헛구호에 그치게 됐다. 서울시가 아무런 협의도 없이 김포에 이어 군포시와 기후동행카드 사업 협약을 강행하면서다. ▲서울시에 뒤통수 맞은 경기도28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국토교통부와 경기·인천·서울은 지난 22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K-패스(국토부)', 'The 경기패스(경기)', 'I-패스(인천)', '기후동행카드(서울)'의 정책적 정보 공유와 함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당시 공동 기자회견을 구 [뉴스속으로] 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이직률 급증 경기도가 공직유관단체인 (재)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의 급증하는 이직률을 수년째 방치하고 있어 논란이다.8급(주임) 진급자와 신규임용자(9급·사원)의 급여가 같아 하위직 직원의 이직이 잦기 때문이다. 정작 도는 경기도의회와 월드컵재단의 개선책 마련 요청을 묵인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7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2022년 1월 월드컵재단에 입사한 8급 A씨가 2년 1개월만인 지난 5일 퇴사하면서 8급 정원 3명 중 1명만 남았다. 9급은 신규채용으로 정원(6명)을 채웠지만 2022년부터 현재까지 4명이 퇴사했다. 적게는 1년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