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몰래 시설사용료 징수…동아리 회원들 ‘부글부글’

원장∙사무국장 “답변 않겠다…취재 거부 및 반론권 포기”
▲ 가평문화원 전경 /인천일보 DB

가평문화원이 지난해 가평군 몰래 문화교실 동아리 회원들에게 근거 규정에도 없는 ‘시설사용료’를 받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

정용칠 가평문화원장 등이 지인에게 무료로 대관해 준 반면 등록된 동아리에는 대관료를 징수, 회원들이 크게 동요하며 반발하고 있다.

동아리 회원들은 정 원장 등이 지인에게 무료로 대관했다는 인천일보의 연속 보도와 관련, 가평문화원에 시설사용료 징수의 부당함을 따지며 항의하고 있다.

문화원이 가평군 몰래 징수한 시설사용료는 가평군 공유재산 사용료수입으로 회계 처리돼야 하는 부분이다.

이에 따라 가평군은 31일 문화원을 상대로 세외수입 누락 여부를 지도‧점검하고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군은 이날 확인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배임’ 혐의로 경찰에 추가 고발을 할 계획이다.

앞서 군의 고발은 인천일보가 보도한 정 원장 등의 무료 대관과 관련한 것으로 이번 건과는 별개다.

문화원은 지난해 11월~12월 문화교실을 운영하는 14개 동아리에 각각 회의실 등 사용 명목으로 연 12만원을 징수했다. 모두 168만원이다.

그동안 170여 동아리 회원들의 문화교실 강좌를 위한 시설 사용은 무료로 운영됐다.

문화원이 지난해 징수한 시설이용료는 ‘가평문화원 사회교육 문화강좌 운영 관리규정’에 없을 뿐만 아니라 가평군 세외수입에도 누락됐다.

즉 문화원이 가평군 몰래 자체적으로 임의로 징수했다는 이야기다.

한 회원은 “원장이 지인에게는 무료로 대관해주면서 연회비를 내는 회원 등에 시설사용료를 받았다는 것에 회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각 동아리 회원들 모두 같은 심경이다”고 주장했다.

가평군 관계자는 “현장 지도‧감독을 벌여 세외수입 누락을 확인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정 원장과 사무국장 A씨는 “노코멘트 하겠다. 반론권도 필요 없다. 앞으로 인천일보의 모든 취재를 거부한다. 그렇게 표현해도 문제 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인천일보가 확인된 의혹에 대한 해명과 반박을 듣고자 오후 4시쯤 문화원을 방문했지만, 정 원장과 사무국장 A씨는 모두 반론권을 포기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기자는 정 원장 등이 전화와 문자 메시지 등 모든 인터뷰에 묵묵부답으로 일관, 반론권을 주고자 문화원을 방문했다.

또 이 과정에서 정 원장이 스마트폰을 이용, 기자의 얼굴 등 사진을 무단으로 찍었다. 기자는 ‘초상권 침해’를 알리고 경찰에 도움을 요청했다. 출동한 3명의 경찰관은 현장에서 정 원장이 찍은 사진 4장을 삭제했다.

정 원장과 사무국장 A씨는 3명의 경찰관이 입회한 자리에서 “앞으로 인천일보 취재와 관련한 반론권을 포기하고 모든 인터뷰를 거부한다. 향후 취재할 내용에 대해서도 모두 반론권을 포기하겠다. (경찰관이 있는 자리에서) 이런 내용을 말하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가평=정재석 기자 fugoo@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가평문화원 사회복무요원 “나는 노예 아냐. 무서워 죽겠다” 파문 가평문화원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에게 정용칠 원장이 첫날부터 사실상 ‘복종’을 강요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사회복무요원은 병무청에 이런 내용을 신고하고 심리상담 치료를 받았다.정 원장은 지난해 6월29일 문화원에 처음 배치된 사회복무요원 A씨에게 대뜸 “난 사회복무요원 여럿을 갈아 치웠다. 너 같은 애 필요 없다”면서 겁박했다.이때 장소는 원장실이었으며 사무국장의 안내를 받아 원장을 처음 만난 자리에서였다.이후 정 원장 등은 주눅 든 A씨에게 무거운 짐을 옮기는 일 등 힘에 부치는 잡일을 시키는 과정에서도 고성과 폭언은 계 가평문화원장 운영 ‘멋대로’…군 “문화원사 직접 운영” 철퇴 가평군이 각종 비위로 얼룩진 정용칠 가평문화원장에 대해 모든 문화원사 운영에서 손을 떼게 한다는 방침이다.군은 가평문화원장과의 ‘위‧수탁 계약 해지’를 추진, 시설 대관 등 전반적인 사항을 직영으로 운영하겠다는 복안이다.이렇게 되면 정용칠 원장은 문화원사 운영 전반에 권한을 행사하지 못하는, 말 그대로 허수아비가 되는 셈이다.군의 강경한 방침 배경에는 가평문화원장이 위‧수탁 계약 조건을 심각하게 위반했다고 판단한다.군은 2021년 11월17일 가평문화원장과 ▲시설물 등의 수탁재산 유지관리 ▲주민 대관 사업의 수행 ▲시설 운영계획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