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칠 원장 “인터뷰 응할 수 없다” 답변 거부

반론권 행사 묻는 문자 메시지에도 ‘묵묵부답’
▲ 가평문화원 전경. /인천일보 DB

정용칠 가평문화원장이 근무 시간에 직원을 대동, 관용차로 ‘반려견 사료 구입’, ‘부부의료 쇼핑’ 등을 한 것으로 확인돼 물의를 빚고 있다.

24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정 원장은 지난해 1월 제10대 가평문화원장에 취임한 당일부터 직원에게 운전을 지시, 관용차를 10여 차례 사적으로 이용했다.

▲출‧퇴근 ▲반려견 사료 구입 ▲부부 병원 방문 ▲관외 시중은행 대출업무 ▲명절 지인 선물 전달 등 이용목적도 다양했다.

모두 근무 시간에 이뤄졌으며 운전은 모두 직원 A씨에게 지시했다. 이 직원은 문화원 시설 전반을 관리하는 게 주된 업무다.

정 원장은 취임식이 있던 지난해 1월19일 총회 후 지인과 2차를 위한 술자리 이동을 위해 관용차를 이용했다.

3월28일에는 직원에게 운전을 지시, 관용차인 카니발을 이용해 가평군 축협을 방문했다.

정 원장은 이곳에서 집에서 기르는 반려견 사료를 구입하고는 곧바로 자택이 있는 가평읍 상색리로 이동해 사료를 옮겼다. 이어 직원과 함께 설악면 창의리로 향했고 이곳에서 지인을 만났다.

하루 전날인 지난해 3월27일에는 정 원장 부부가 직원에게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있는 B치과로 관용차 운전을 지시했다. 진료를 마친 정 원장 부부는 동대문구 회기동에 있는 친인척 집을 방문하고 가평으로 돌아와 곧바로 퇴근했다.

정 원장은 또 5월24일 개인대출을 위한 목적으로 직원에게 관용차 운전을 지시, 강원도 춘천으로 향했다. 정 원장은 KB국민은행 춘천지점에서 대출업무를 본 후 가평으로 돌아왔다. 정 원장은 6월13일에도 개인 목적으로 춘천시청 근처를 다녀오기도 했다.

또 7월25일 직원을 자택으로 불러 출근과 퇴근을 관용차로 했다.

정 원장은 ▲5월16일 청평면 장례식장 ▲9월1일 전철을 타기 위해 청평역 ▲9월19일 서울 종로구 병원 ▲9월26일 남양주 대성리와 가평군 현리에 사는 지인에게 명절선물 전달을 위해 관용차를 사적으로 이용하는 등 확인된 것만 모두 14건이다.

가평문화원 관용차는 업무 외에는 이용할 수 없다. 가평군 보조금사업으로 배치됐으며, 차량 운행 일지와 실주행 거리를 누락 없이 기록해야 하는 것이 교부 조건이다.

정 원장은 직원에게 운행 일지를 쓰지 말라고도 했다.

관용차 운행일지를 보면 지난해 12월말 기준 3387㎞, 실제 운행한 차량 계기판 주행거리는 4143㎞로 756㎞나 차이 난다.

직원 A씨는 “원장 지시로 서울로 춘천으로 관용차를 운전했다. 그때마다 운행일지 등 기록을 남기지 말라고 지시했다”며 “잘못된 것은 알았지만, 어쩔 수 없었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인천일보 인터뷰에 응할 수 없다. 답변을 거부한다”며 전화를 끊은 뒤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어진 문자 메시지에도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 가평문화원, 말 많던 사무국장 또다시 채용 ‘시끌’

/가평=정재석기자 fugoo@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가평문화원에 등 돌린 ‘군민’…회원 70% 떠나 ‘원장 리더십 타격’ 가평문화원이 각종 비위로 얼룩지면서 가평군민이 등을 돌리고 있다.정용칠 원장이 취임한 지난해 1월 이후 회원이 무더기로 떠난 것으로 확인되면서 1981년 가평문화원 설립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여기에 가평군이 지원하던 올해 사업예산 보조금이 큰 폭으로 삭감되면서 일부 사업의 차질이 불가피해지는 등 정 원장의 경영 리더십도 흔들리고 있다.우선 지난해 1월 정 원장 취임 당시 1093명이던 유료 회원이 1년 만에 343명으로 쪼그라지면서 750명(69%)이 문화원을 등졌다.지난 22일 나온 자체 감사에서도 같은 지적을 했다.감사결과를 가평문화원 사회복무요원 “나는 노예 아냐. 무서워 죽겠다” 파문 가평문화원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에게 정용칠 원장이 첫날부터 사실상 ‘복종’을 강요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사회복무요원은 병무청에 이런 내용을 신고하고 심리상담 치료를 받았다.정 원장은 지난해 6월29일 문화원에 처음 배치된 사회복무요원 A씨에게 대뜸 “난 사회복무요원 여럿을 갈아 치웠다. 너 같은 애 필요 없다”면서 겁박했다.이때 장소는 원장실이었으며 사무국장의 안내를 받아 원장을 처음 만난 자리에서였다.이후 정 원장 등은 주눅 든 A씨에게 무거운 짐을 옮기는 일 등 힘에 부치는 잡일을 시키는 과정에서도 고성과 폭언은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