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모를 섬 매력 두 발로 알리다

섬 방문 활성화 목표 시민 참여 사업
승봉도·대이작도·문갑도·굴업도 대상
360도 영상·사진 촬영…구글맵 업로드
참가자 다수 만족…“예쁜 산책 코스 좋아”
▲ 인천에는 168개 보물섬이 있다. 시는 이들 섬을 시민이 직접 찾아 지도를 만들고, 영상에 담는 사업을 펼쳤다. 구글맵을 통해 세계인이 어디서든 인천 섬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사업 참여 시민들은 대부분 “다시 찾고 싶다”고 답했다. 사진은 승봉도에서 사업 참여 시민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사진제공=인천시
▲ 인천에는 168개 보물섬이 있다. 시는 이들 섬을 시민이 직접 찾아 지도를 만들고, 영상에 담는 사업을 펼쳤다. 구글맵을 통해 세계인이 어디서든 인천 섬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사업 참여 시민들은 대부분 “다시 찾고 싶다”고 답했다. 사진은 승봉도에서 사업 참여 시민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사진제공=인천시

인천에는 168개 보물섬이 있다. 유·무인도 포함한 168개 인천 섬. 평생 이들 섬을 모두 찾을 수 없다. 굵직한 섬만 방문해도 큰 성과다. 굴업도는 여전히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고, 이작도의 풀등에 서면 자연의 경이로움에 놀란다. 승봉도는 여름 피서지로 떠오르며 전국에서 찾고 있다. 이들 섬에 구글 맵이 도입됐다. 인터넷만 연결할 수 있다면 어디서든 168개 섬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다. 섬 구석구석을 찾아 나선 '인천 보물섬 지도 168 캠페인', 시민이 찾아 직접 지도를 만들고 섬의 숨겨진 매력을 시민이 직접 촬영해 영상에 담아 공유한다.

▲ 굴업도 개머리언덕./사진제공=인천시
▲ 굴업도 개머리언덕./사진제공=인천시

세계인이 인천 섬 구석구석 매력에 빠지게 됐다. 구글맵을 활용한 168개 인천 섬의 매력이 모두 인터넷 세상에 올려졌다. 우선 4곳부터 시작한 인천 보물섬 지도는 곧 모든 섬을 대상으로 한다.

인천시는 시민 참여형 캠페인 '인천 보물섬지도 168'을 통해 승봉도, 대이작도, 문갑도, 굴업도 등 4곳의 인천 보물섬 지도를 완성했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일반인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인천 섬의 빛나는 가치를 알리고 섬 방문 활성화를 위해 10월6일부터 27일까지 '인천 보물섬지도 168' 캠페인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 굴업도 코끼리바위./사진제공=인천시
▲ 굴업도 코끼리바위./사진제공=인천시

인천 보물섬지도 168 사업은 인천 섬 중 ▲배를 이용해서만 갈 수 있는 섬 ▲정규 배편을 통해 관광객들이 지속해서 유입되는 섬 ▲즐길 거리와 볼거리가 있는 섬 ▲로드 뷰 정보가 한정된 섬 등을 고려해 섬 4곳을 선정했다.

이 사업의 총 비용은 2억5000만원. 대행사를 활용해 시민이 먼저 나서고, 이후 지역에서 활동이 잦은 인플루언서가 나머지 섬 매력을 더했다.

앞서 시는 '인천 보물섬 지도 168 캠페인' 참가자를 모집했다.

168명의 캠페인 참가자들은 지도에 표지되지 않은 트래킹 길과 아름다운 섬을 직접 촬영하고 360도 영상과 사진을 구글맵, 스트리트뷰 등에 소개해 보물섬 지도를 완성했다.

한 명이 신청하면 2명까지 참여할 수 있었다.

이에 캠페인 참가자들은 섬 구석구석을 직접 밟으며 촬영한 사진과 영상은 구글맵에 올렸다.

성과는 컸다.

▲ 승봉도 신황정./사진제공=인천시
▲ 승봉도 신황정./사진제공=인천시

시에 따르면 가장 먼저 작업이 끝난 승봉도 스트리트 뷰는 이미 1만5000뷰를 기록해 인천 섬 여행 계획자들의 길라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차량 진입이 어려운 트래킹코스까지 구현해 타 지도 서비스와 차별화를 꾀했다.

▲ 승봉도
▲ 승봉도 /사진제공=인천시

시는 “인천 보물섬 지도는 외국인의 이용이 높은 구글맵에 소개함으로써 인천 보물섬에 대한 세계적인 인지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며 “시민 주도형으로 기획·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시가 추진하는 주요 정책에 대해 시민이 깊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 시정에 대한 시민의 높은 이해와 공감은 향후 정책추진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인천 섬의 가치를 발견하면 다시금 찾고 싶은 동경의 대상에 오른다.

▲ 대이작도 갯벌./사진제공=인천시
▲ 대이작도 갯벌./사진제공=인천시

시가 캠페인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는 전원이 이번 캠페인과 유사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면 또 참여하겠다고 응답했다.

이 캠페인에 찹여한 85명 중 60명 응답이 응답한 설문조사에서는 대부분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런 기회 아니였음 못와봤을지도 모르는 섬을 여러 사람들과 와서 좋은 명소만 갔다는 것두 좋았어요”, “사람들이 많이 없으면서도 경치가 예쁜 산책 코스를 다녀와서 좋다”, “가보지 못한 곳에 대한 도보여행 경험이 컸다” 등의 의견을 더했다. 한 참가자는 “섬을 경험하면서 인천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이 생겼다”면서 “내가 직접 찍은 영상을 통해 보물 같은 인천의 섬들을 알릴 수 있어 뿌듯하다”고 언급했다.

시는 인천시 도시브랜드 누리집(www.incheon.go.kr/citybrand/CB021102)에 인천 보물섬 168 캠페인 메뉴를 생성해 해당 섬의 360° 스트리트뷰와 사진을 게재하고, 참여자 후기 공유이벤트·국내외 어워드 캠페인 영상 제작 출품 등 후속 이벤트 진행으로 인천 섬에 시민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캠페인에 참여한 대부분의 참가자가 인천 섬의 매력을 발견한 것 같아 기쁘다”면서 “앞으로 더 많은 사람이 인천 섬을 찾고 섬의 매력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시정 특집] 인천시 '아동학대 공공대응체계 운영 분야' 지자체 평가 1위 한 아이가 있다. 풍족한 살림에 모자람 없이 자랐지만 어딘지 어둡고 소극적이고 매사에 부정적이다. 또 다른 아이가 있다. 넉넉한 형편은 아니지만 언제나 환하고 밝다. 하겠다는 의지가 있고, 우정이 넘친다. 사람에 대한 예의와 사랑이 그 아이 옆에서는 느껴진다. 두 아이 차이는 가정 분위기에 있다. 풍족하지만 강압적인 가풍에서 자란 아이와 형편은 여유롭지 않지만 늘 사랑받는 아이는 사회생활 또한 정반대다. 우리는 늘 '아동이 행복한 사회'를 외친다. 그러나 정작 아이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 가정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아이 [인천 시정 특집] 인천시, 스타트업 축제 '서프' 창업은 어렵다. 그렇지만 창업 후 기업을 키워나가는 것은 더욱 벅차다. 창업 생태계를 만들고, 스타트업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민·관 모두가 호흡을 맞춰야 한다. 인천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기업의 요람과 같다. 기업이 자생할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 돼 주고, 기업이 박차고 일어설 수 있게 단단한 토양을 제공하고 있다. 그렇기에 인천이 창업의 메카와 같은 곳이다. 그런 인천에 창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처음으로 스타트업 축제인 '서프(SURF)'가 이달 초 개최됐다. 경제·산업이 어려울수록 혁신창업도시가 더욱 [인천 시정 특집] 인천시, 도심숲 조성사업 인천은 자연이 숨쉬는 도시다. 도심을 걷다 보면 쭉 늘어선 가로수의 청량함을 만끽할 수 있고, 한 발 더 나가면 도심 곳곳에 여러 색깔의 공원이 자리한다. 인천의 허파인 문학산, 계양산 등 여러 산이 300만 시민의 안식처가 되어 준다. 인천시 역점 사업인 도심숲 조성이 본궤도에 오르며 도심 속 자연, 자연 속 도심의 선순환 작용이 되고 있다. 특히 인천 도심숲은 도심의 자투리땅이 적극 활용되고 있는 만큼 도심의 새 활력소가 되어준다. 산림청도 인천 도심숲 3곳을 모범 인증했다.“도심에 나무를 심다. 도심을 숲으로 가꾸자.”회색빛 [인천 시정 특집] 비전 인천, 미래시장 경연대회 삶이 이어지는 도시, '인천'은 나날이 좋아진다. 더 나은 더 좋은 더 활기찬 곳 '인천'에 300만 시민이 터를 잡아 살아간다. 그런 인천은 어떻게 꾸며질까. 보이는 곳과 보이지 않는 모든 곳에서 인천 공직자의 노력이 쌓여 인천을 지탱하고 유지된다. '인천을 어떻게 가꿀까'를 고민하는 그들이 머리를 맞댔다. 인천시 5급 이상 간부들은 '내가 시장이라면'이란 마음으로 '미래 인천'을 설계했고, 이를 바탕으로 한 경연대회에서 저출산 극복을 위한 고민과 시청 후문가 [인천 시정 특집] 인천시 시정혁신단 과제 점검 정체되면 도태된다. 그렇기에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시대에 걸맞은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 인천시는 변화의 길목에 놓여 있다. 세계의 문물이 인천에 모이고 흩어짐을 반복하기에, 지금 인천의 모습을 통해 한국의 앞날을 읽어낼 수 있다. 민선 8기 인천시는 균형과 창조, 소통이라는 3대 시정가치를 세웠다. 시정혁신단 활동을 통해 46개 혁신과제를 발굴했고, 이를 추진 중이다. 시만의 생각이 아닌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혁신 정책이 성공하면 미래의 인천인은 더 나은 인천 삶을 영위할 수 있다.인천시는 지난 10월13일 시정혁신단 23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