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안성 칠장사는 7세기 신라 고승 자장율사가 창건했다는 절이다. 하지만 본격 기록이 나오는 것은 11세기 고려시대 들어서다. 유교 국가 조선시대에는 인조 때 인목왕후(소성대비)가 원찰로 삼으면서 중창되었다. 선조의 계비인 인목왕후는 인조반정으로 광해군이 쫓겨난 후 억울하게 죽은 아버지(김제남)와 아들(영창대군)의 넋을 달래기 위해 칠장사를 원찰로 정했다. 그러나 칠장사는 이후에도 숙종 때 세도가들이 무덤 자리를 만들려고 절을 불을 지르는 일이 되풀이되는 수난을 겪었다.

하여튼 천년고찰답게 칠장사에는 역사 인물들의 전설이 여럿 전해진다. 버려진 신라 왕자인 궁예(弓裔)가 10살 무렵까지 이 절에서 지내며 활쏘기를 익혔다는 이야기가 가장 오래된 것이다. 궁예는 칠장사에서 명사수가 되었다고 한다. 궁예라는 이름 자체가 '고구려 주몽의 후예'라는 의미라고 풀이하기도 한다. 궁예의 활터가 지금도 칠장사에 남아 있다.

궁예의 시대로부터 200여년 뒤인 11세기 고려시대 혜소국사가 칠장사에 머문 것은 역사적 사실이다. 나라의 정신적 스승이었던 혜소국사는 칠장사에서 말년을 보냈다. 그런데 근동에서 악명을 떨치던 도둑 일곱 명이 혜소국사의 신통력으로 감화되어 불법에 귀의했다는 전설이 생겨났다. 나한전에 모셔진 나한상은 바로 그 때 그 도둑들이며, 이들이 오래 머물렀다 하여 칠장사(七長寺)라고 절 이름까지 바꾸었다는 설명이 붙어 다닌다.

전설은 더 이어진다. 18세기 조선 영조 때 활약했던 어사 박문수가 한양으로 과거를 보러 가는 길에 이곳 나한전에서 기도하다 잠이 들었는데 꿈에 과거시험 문제가 나타났다. 그 덕에 박문수는 장원급제하여 후일 어사가 되었다는 것이다. 선비라고 간절하면 부처님도 도와주는 걸까. 하여튼 칠장사 '박문수 합격다리'에는 요즘도 수많은 수험생 부모가 찾아온단다. 박문수보다 시대적으로 150년 정도 앞서는 임꺽정의 스승 갖바치(병해대사)가 칠장사에 머물렀다는 이야기도 있다. 벽초 홍명희의 소설 <임꺽정>에는 병해대사를 찾아온 임꺽정 일행 7명이 칠장사 대웅전에서 의형제를 맺는 대목이 나온다.

칠장사는 천년고찰이지만 거대한 절집은 아니다. 전설의 의미를 되새기며 천천히 한 바퀴 도는 맛이 각별하고, 혜소국사비를 비롯해 보물 구경도 할 만하다. 바로 그 칠장사에서 조계종 총무원장을 역임한 자승스님이 느닷없이 소신공양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지난주 전해졌다. 현대판 전설인가, 그저 지나가는 역사의 삽화인가. 조만간 칠장사에 다녀와야겠다.

▲양훈도 논설위원.
▲양훈도 논설위원.

/양훈도 논설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미륵고개→미루꾸고개→캐러멜고개 광덕고개는 포천시 이동면 도평리 백운동에서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광덕리로 넘어가는 고개의 이름이다. 해발 600m가 넘고 50여 굽이 급경사가 이어진다. 20여 년 전 고개 정상에서 열리는 장터를 처음 찾아갔을 때 매우 신선했던 기억이 난다. 그 높은 곳에서 경기-강원 이쪽저쪽을 아우르는 장이 서다니…. 나물과 특산물을 파는 이 장터는 '하늘장터'라 했다.광덕고개 넘는 길은 6·25 때 군사도로로 닦였다. 그리고 꽤 오랫동안 '캐러멜 고개'라고 불렸다. 고개를 넘던 장군이 운전병에게 졸지 말라며 한 굽이 [썰물밀물] 동광극장을 사랑하는 사람들 동두천 동광극장은 단관극장이다. 상영관이 하나여서 한 번에 한편씩만 개봉한다. 동시에 여러 영화가 상영되는 멀티플렉스가 대세가 되기 전까지 극장은 으레 그랬다. 표 한 장으로 철 지난 영화 여러 편을 잇따라 보여주는 '고무신극장'이냐, 최신작 한 편만 거는 개봉관이냐는 차이만 있었다. 영화와 극장 시스템이 바뀌면서 동광극장 같은 단관극장은 전국적 '희귀템'이 되었다. 그중에서도 동광극장은 가장 오래된 단관극관이다.1950년대 동두천에는 동두천극장, 신영극장이 있었으나, 1959년 동광극장이 문을 열면서 [썰물밀물] 김포 다시보기 한강신도시가 개발되기 전, 김포 장릉산 중턱에 올라 한강 쪽을 바라보면 일망무제 들판이 펼쳐졌다. 홍도평(홍두평)이라 했다. 썰물 때 나문재 붉은 잎이 벌겋게 드러나서 '붉을 홍(紅)'자 홍도평이었다가, 논이 된 후에는 기러기가 떼로 날아들어 '큰 기러기 홍(鴻)'자로 바뀌었다던가. 하여튼 홍도평 일대 김포평야에서 나는 쌀은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다. 붉은빛이 도는 자광미가 김포쌀을 대표했다. 그 명맥은 오늘날 '김포금쌀' 브랜드로 이어진다.김포는 4면이 물로 둘러싸였다. 동쪽으로 한강, 북 [썰물밀물] 지붕 없는 박물관 '조안 오래오래' 프로젝트 조안면은 남양주시 남쪽 끝 면이다. 면 동쪽으로 흘러내린 북한강이 남한강과 만나 두물머리를 이룬 뒤 면 서쪽으로 흘러나간다. 두물머리 바로 앞마을이 열수 정약용(洌水 丁若鏞)의 고향 마재다. 다산(茶山)은 선생이 강진 유배시절에 사용하던 아호이고, 열수는 마치 본관(관향)처럼 썼던 명칭이다. '자찬묘지명'을 보면, 자신을 열수 정약용이라 칭하고 아호는 사암(俟菴)이라 소개했다. 다산을 선생의 대표 아호로 알고 있는 사람에게는 낯선 이야기일 터이다. 하여튼 선생은 집 앞 한강을 '맑은 강(열수)'이라 부르 [썰물밀물] '캠프 중심 사회' 북 콘서트의 계절이 돌아왔다. 내년 총선에 나서려면 이맘때 책을 내고 지지자를 불러 모아 세를 과시해야 한다. 당내 경선용 캠프 구성을 위한 경쟁도 은밀하게 시작되었다. 경선 캠프가 탄탄해야 본선 승리를 기대할 수 있다. 정당은 정당대로, 후보자는 후보자대로 아는 인맥, 모르는 인맥 총동원해서 인재영입에 열을 올린다. 민주화 이후 30여년이 흐르면서 한국사회는 '캠프 중심 사회'로 확실히 접어들었다.2020년에 치러진 21대 총선 지역구 경쟁률은 4.4대 1이었다. 253개 지역구에 등록한 후보가 1118명. 선거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