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비상 수송대책 마련
전철·택시등 대체 운송 협의

정류소 안내 등 신속한 전파
현실화 전까지 노·사 설득도
▲ 경기도-시군 비상수송대책본부 현황.

경기도가 26일 첫차부터 경기지역 전체 시내버스의 89%인 9500여대가 동시에 멈출 것에 대비,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도는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등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임금협상 결렬 등을 이유로 26일부터 총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31개 시∙군과 함께 전세 버스 투입 및 마을버스 증차∙증회 등 실제 파업에 대비한 대책을 세웠다고 24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노조 측은 민영제 운수종사자의 실질적인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재정 여건상 노조 주장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게 회사 측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25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최종 조정 회의 결렬 때 시내버스 52개 업체 소속 조합원을 대상으로 26일 첫차부터 전면 파업에 나서겠다고 경고 중이다.

도는 전체 시내버스 1만648대의 89%에 달하는 9516대가 영향을 받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경기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시한 만료 전까지 노·사 대표를 설득하는 한편, 파업을 우려하는 여론 전달을 통해 파업 실행 직전까지 노·사 합의에 전력할 방침이다.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에는 시·군 및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등 유관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도를 중심으로 비상 수송대책본부를 구성,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하게 된다.

파업이 시작되면 버스 이용 수요가 많은 주요 지역과 지하철역을 탑승 거점으로 지정, 전세 및 관용 버스 425대를 투입해 거점 간 순환 운행 방식으로 승객을 운송할 예정이다.

마을버스 운행 시간을 연장하고, 예비 차량을 시내버스 파업노선에 투입하게 된다.

개인·일반 택시 운행을 독려하는 한편, 버스정류장(버스베이) 주변에 택시를 집중적으로 배차하는 계획도 세웠다.

의정부·김포·용인 경전철도 운행 시간 연장 및 증회·증차를 시행하고, 수도권 전철의 운행 시간 연장과 증회·증차가 이뤄지도록 서울교통공사·코레일과 협의할 방침이다.

경기도버스정보시스템(gbis.go.kr)과 도, 시군 누리집 및 누리소통망(SNS), G버스 TV, 정류소 안내문 등을 통해 파업 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고, 대체 운송수단 홍보도 병행한다.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25일 자정 전후로 파업실행 여부가 확정되면 언론과 SNS 등을 통해 도민에게 관련 내용을 상세히 알리고, 시·군 및 유관기관과 함께 비상수송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기준 기자 gjkim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