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갑질119가 지난 3월7일 세계여성의날을 앞두고 서울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직장인 비너스의 탄생'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은 당시 '직장인 비너스의 탄생' 퍼포먼스 포스터. /사진제공=직장갑질119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미의 여신, ‘비너스’를 두고 아름다움에 표준이라 말한다. 보티첼리의 명화 ‘비너스의 탄생’에서는 비너스가 실체가 없는 허구의 존재임에도 아름다운 외모를 멋대로 정의하고 재단해 사회의 이상향적 미의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화장 좀 하고 다녀”, “안경은 쓰지 말고”, “가슴에 뽕(보정속옷) 넣고 다녀야겠다”

비너스가 그랬듯, 성별, 나이, 직급을 막론하고 직장인들은 오랜 시간 ‘직장인 비너스’가 되길 강요받아 왔다.

취업 시장에서도 외모는 또 하나의 경쟁력으로 여겨지면서 ‘외모 스펙 쌓기’에 나선 취업준비생들의 열기가 뜨겁다.

‘성형은 기본’, ‘포토샵(사진 보정)은 필수’, ‘AI사진’의 등장까지... 성형수술뿐 아니라 이력서에 첨부할 프로필 사진 역시 진화하면서 외모 스펙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다.

외모지상주의가 만연한 요즘,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지금 ‘외모’와의 전쟁 중이다.

▲ 직장갑질119가 지난 3월7일 세계여성의날을 앞두고 서울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직장인 비너스의 탄생'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은 당시 '직장인 비너스의 탄생'퍼포먼스에 참여한 시민모습/사진제공=직장갑질119

▲직장인 비너스의 탄생

“가영이는 성형 하지 않은 것치고는 예쁘고 몸매도 좋아, 근데 코랑 앞트임은 제발 좀 하자”

직장인 여성 진가영(가명)씨. 평소 피부질환으로 치료를 받느라 화장을 하지 않고 출근 할 때면 어김없이 “너는 피부가 점점 안 좋아진다”, “뭐 좀 바르고 다녀” 등의 핀잔이 돌아왔다고 했다. 이런 괴롭힘을 6개월 동안 참아오다 회사에 고충을 털어놓았지만 가해자와 화해하라는 기별 없는 해결책만 제시될 뿐이었다. 결국 가영씨는 개선을 기다리기보다 퇴사를 선택해야 했다.

또 코로나가 한창이던 3년 전 인천시의 한 피부과 병원에서는 단체 메신저를 통해 “마스크를 착용하니깐 용모 단정에 신경 안 쓴다. 민얼굴로 다니면 마스크를 벗기겠다”고 갑질해 직장 내 ‘꾸밈 노동’을 강요하는 행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여성직장인 3명 중 1명이 직장 내 외모지적을 경험했다. 직장갑질 119가 여론조사기관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2022년 10월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희롱, 성추행을 제외한 젠더폭력으로 가장 많은 것은 23.1%가 외모 지적이라고 답했고 이중 남성(13.2%)보다는 여성( 36.3%)이 피해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는 외모 비하(여성 22.8%,남성 17.0%) 뿐 아니라 외모 간섭(여성 24.4% 남성 11.4%)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통계에서처럼 직장인들은 팽배해진 외모지상주의 속 일상적인 ‘외모 갑질’과 ’외모통제’에 시달려 오면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옷차림과 외모 지적, 칭찬을 빙자한 ‘얼평(얼굴평가)’ 등 숨 쉬듯 내뱉어지는 외모 갑질이 관행처럼 여겨져오면서 문제 제기 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다.

도리어 피해자가 ‘예민한 사람’, ‘MZ라서’, ‘악질 페미니스트’의 꼬리표로 낙인찍힐 뿐이라고 피해자들은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노동자의 인격을 침해하는 괴롭힘이 분명함에도 실제 이를 예방하고 규율하는 정책적인 부분이 미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직장갑질119 젠더폭력대응특별위원회 소속 김세정∙여수진 노무사는 “성차별적 조직일수록 여성들의 외모뿐만 아니라 말투, 행동, 표정, 사생활까지 모든 것을 평가하고 통제하려 드는 경향이 있다”며 “통제당해야 할 것은 성별 이분법에 따른 편견과 갑질이지 상대방의 외모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모지적이나 간섭이 괴롭힘에 해당한다는 정책, 제도적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며 “또 사업주의 책임 강화와 처벌, 직장 내 인식개선을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외모도 스펙

외모지상주의는 날로 치열해지는 취업 경쟁률 속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 외모도 또 하나의 스펙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취업시장에는 성형 열풍이 불고 있다.

한국갤럽이 2020년 만 19세 이상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외모와 성형수술에 관한 인식 조사에서 ‘취업이나 결혼을 위해 성형수술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67%가 ‘할 수도 있다’고 답했다. 이 중 남성이 59%, 여성이 73%가 취업이나 결혼을 위한 성형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최근 ai사진으로 프로필 사진을 대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사진은 특정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ai사진관. /사진제공=스노우 어플리케이션 캡쳐<br>
▲ 최근 ai사진으로 프로필 사진을 대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사진은 특정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ai사진관. /사진제공=스노우 어플리케이션 캡쳐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문화가 만연해진 만큼 서류 전형에 응시할 이력서 사진에 공(?)을 들이는 현상도 생겨났다. 최근 몇 년간 프로필 사진을 전문으로 촬영하는 스튜디오들에서는 일명 ‘포토샵’이라 불리는 보정 작업이 필수 요소로 쓰인다. 이력서에 응시할 사진이 서류면접에서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보는 시각 때문이다. 이 때문에 보정을 전문으로 하는 사진스튜디오가 생겨날 만큼 사진 보정은 촬영보다 중요한 요소로 자리하고 있다.

▲ 행안부가 최근 ai사진으로 주민등록증을 만드려는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신분증 사진 규격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제공=행안부

최근 휴대전화 카메라 성능이 우수해지면서 프로필 사진을 취업준비생이 직접 만드는 사례도 등장했다. 또 자신이 촬영한 초상사진을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입력하면 전문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것과 같은 효과로 인화되는 ‘AI 프로필’이 인기를 끌면서 AI 프로필 사진을 신분증 사진으로 악용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지난 6월 행정안전부는 본인 확인이 어려운 보정 사진이나 특정 앱의 AI 사진 등이 신분증에 쓰이지 않도록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사진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달라고 당부하고 나섰다.

/특별취재팀



관련기사
[新외모지상주의] 2. 성형공화국의 그늘 “예쁘면 고시 3관왕 하는 것과 같아”, “잘 생기면 다 오빠야” “예쁘고 잘생기면 다 용서돼”현대사회에서 잘 생긴 외모, 예쁜 얼굴은 권력이자 특권이다. 챗 GPT에 예쁘고 잘생긴 외모의 기준을 물었다. 그러자 ‘일반적으로 대칭 있는 얼굴을 말한다’는 답변이 돌아왔고 멋진 외모의 장점에 관해 묻자 사회적 이점이 있다고 응답한다. 다른 사람들이 호의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고도 했다.반대로 못생긴 외모의 정의를 물었을 뿐인데 챗 GPT는 못생긴 외모로 사회적 편견과 취업 시 불이익이 있다며 비교적 단호한 답변을 내놨다.실제 대한민국 국 [新외모지상주의] 1. 마스크 못 벗는 사회 #지난해 코로나가 한창이던 시기, 수원의 한 중학교에 입학한 김모미(가명∙14)양은 코로나 종식 선언을 한 지금까지도 마스크를 벗지 못하고 있다. 체육 수업을 할 때나 밥을 먹을 때도 마스크만큼은 벗지 않는다고 했다. 김양은 ‘마기꾼(마스크+사기꾼)’이라는 소리를 듣게 되는 게 두렵다고 한다. 학급에서 4분의1은 여전히 마스크를 착용한 채 생활을 한다. 중학교 입학 후 마스크를 벗은 전체 얼굴을 한 번도 보지 못한 친구들도 있다고... 김양은 학교에서 외모는 곧 계급이라고 했다. 잘 생기고 예쁜 외모일 때는 친구들과 관계 맺기가 수 [新외모지상주의] 외모콤플렉스에 빠진 대한민국-프롤로그 “우리 엄마는 나한테 한 번도 예쁘다는 말을 해준 적이 없거든? 나는 아무리 못생겼어도 예쁘다고 해줄 거야.”<넷플릭스 드라마 마스크걸 대사中에서>넷플릭스 드라마 '마스크걸'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드라마는 작가 매미·희세의 웹툰 '마스크걸'이 원작이다.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평범한 직장인 김모미가 밤마다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인터넷 방송 BJ로 활동한다. 드라마는 모미가 BJ활동 중 의도치 않은 사건에 휘말리면서 겪게 되는 파란만장 일대기를 다루고 있다.드라마는 외모지상주의가 만연한 대한민국 [新외모지상주의] 4. 외모지상주의 새로 보기(번외편) 미국의 29번째 대통령, 워런하딩(Warren G.Harding). 훤칠한 키와 잘생긴 외모, 훈훈한 목소리까지... 미남의 전형적인 요건을 갖춘 인물이다. 덕분에 대중들로부터 높은 지지를 받았고 수많은 팬층을 거느리며 미국의 29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하지만 사망 후 그의 불륜 행각과 도덕성, 무능함이 만천하에 드러나면서 최악의 대통령 1위, 무능한 정치인 1위를 놓치지 않는 인물의 고유명사가 됐다. 이를 두고 심리학 용어로 ‘워런 하딩의 오류’라고 한다. 외모만 중시해 사람의 행실이나 마음가짐을 보지 않는 태도를 지적하는 의미 [新외모지상주의] 5. I love my body “I love my body, that's my body, I love my body 생김새 하나하나 난 꽤나 괜찮아”(화사 I Love My Body 가사 中에서)인기 가수 화사가 야심차게 선보인 솔로곡, ‘I Love My Body’에 등장하는 가사다. 노래 가사 내용 그대로 ‘외모지적’, ‘외모간섭’을 하는 이들에게 강력한 일침을 날리고 있다.지난 7월 베트남의 유명 인플러언서 ‘응우옌’이 자신의 개인 방송을 통해 한국의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쏟아냈다.응우옌은 “외모지상주의는 한국에서 큰 문제다”며 “한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