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미호천 제방 유실로 침수된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서 인명 수색을 위한 배수작업이 진행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폭우로 운행 중인 차량 15대가 물에 잠겨 16일 11시 기준 사상자 7명이 사망한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고'를 두고 일각에서 인재(人災)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해당 사고는 전날 오전 8시 40분쯤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 미호강의 무너진 제방을 타고 하천의 물이 급격하게 쏟아져 들어오면서 발생했다.

그러나 집중호우로 충분히 홍수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관할 행정관청이 위험도로에 대한 차량 통제를 하지 않고 사전에 제방관리도 허술하게 했다는 주민들의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에 제방이 무너져 사고의 원인이 된 미호강엔 15일 오전 4시 10분에 이미 홍수경보가 내려졌던 상황.

거세게 쏟아지는 비로 하천 수위가 급격히 올라 오전 6시 30분에는 경보 수준을 넘어선 '심각 수위'까지 도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금강홍수통제소는 관할 구청에 인근 도로의 교통통제 등이 필요하다고 알렸지만, 실제 교통통제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후 오전 8시 40분 미호천교 인근 둑이 유실되고 하천의 물이 삽시간에 지하차도로 쏟아져 들어오면서 길이 430m의 지하차도 터널은 2∼3분 만에 6만t의 물로 가득 찼다.

이로 인해 15대의 차량이 터널을 빠져나오지 못했다.

주민과 사고 피해자들은 홍수 경보가 오전 4시 10분에 내려진 상황이었는데 4시간 30여 분이 지나도록 차량 통제도 하지 않고 사실상 손 놓고 있었기에 '인재'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고 당일 현장에서 구조된 A 씨는 "버스와 승용차 등이 주변에 많았는데 지하차도 앞뒤에서 물이 들어오더니 수위가 빠르게 높아졌다"며 "침수를 예상해 지하차도 진입로를 미리 막았더라면 이런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텐데 왜 통제가 안 됐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에 충북도 관계자는 "홍수경보가 내려도 도로상황 등을 파악해 차량을 통제하게 돼 있다"며 "이번 사고는 제방이 범람하면서 짧은 시간에 많은 물이 쏟아져 들어와 차량을 통제할 시간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사고가 난 궁평2지하차도는 미호천교와 직선거리가 단 600m 정도고, 가까운 제방과는 200여m 남짓한 데다 인근 논밭보다 낮은 지대였다.

또, 사고가 난 미호천 인근 지역 주민들은 제방 관리도 허술하기 짝이 없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당시 미호강 제방은 3m 밑으로 강물이 차올라 있어 어느 정도 여유가 있었지만, 임시로 쌓은 둑은 30㎝ 밑까지 물이 출렁였다"며 "굴삭기 1대가 모래를 긁어모아 쌓은 제방이 무너지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관계자는 "호우에 대비한 제방 공사는 이미 지난 7일 마친 상태였고 15일 진행한 작업은 미호강의 수위가 올라가 보강작업을 한 것"이라며 "이 작업도 (물이 새지 않도록 하는) 천막을 깔고, 흙을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했는데, 주민들은 다소 미흡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제방이 무너진 하천에선 끊임없이 지하차도로 물을 쏟아냈고 수색 작업에 악영향을 미쳤다.

이로 인해 사고 하루가 지난 16일 오전에야 시신을 인양할 수 있었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검찰, 오송 참사 '부실 대응 의혹' 기관 동시다발 압수수색 최근 폭우로 24명의 사상자를 낸 충북 청주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와 관련한 관계 기관의 부실 대응 의혹 등을 수사하는 검찰이 24일 사고 관할 5개 기관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수사를 본격화했다.청주지검은 이날 오전 충북경찰청, 충북도청, 청주시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충북소방본부에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경찰은 충북청 외에 흥덕경찰서도 압수수색을 받고 있다.충북 경찰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 발생 1시간 전 긴급 통제를 요청하는 112 신고를 받고도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고, 감찰 과정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