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 무예로 살펴 본 조선 정치와 기강

'무예도보통지' 속 조선검 대가
최형국 무예가가 쉽게 쓴 교양서
▲ 무예로 조선을 꿈꾸다 최형국 지음 240쪽, 1만6800원 인물과 사상

무와 문으로 단련된 최형국의 <무예로 조선을 꿈꾸다>가 나왔다.

이 책은 <무예도보통지> 속 조선 검의 명맥을 30년 가까이 이어가고 있는 최형국이 정조의 무예를 통한 조선 정치의 기강을 손쉽게 풀어쓴 교양서다.

<무예도보통지>는 정조가 145권의 한·중·일 동아시아 삼국의 무예서를 집대성한 것으로 당대 무예사적 연구 성과를 총망라했다. 이 책은 북한의 첫 세계기록유산이다.

최형국은 <무예도보통지>를 통해 정조가 세우고자 한 '새로운 조선'을 <무예로 조선을 꿈꾸다>로 발현한다. 그렇기에 최형국은 정조의 통치 철학을 책에 담으려 애썼다.

최형국은 '실용 정신에 입각한 수원화성'을 설명할 때 “부패한 권력은 더 많은 자본을 요구하고, 더 악독한 부패로 직결된다.

그리고 그로 인한 고통은 고스란히 백성들이 지게 된다”며 “권력을 분산하려면 '공간의 재구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한양을 중심으로 한 기득권을 해체하기 위해 수원에 화성을 쌓아 새로운 상업도시를 표방하는 공간을 창조해냈다”고 썼다.

또 '정조의 지식 경영법'을 통해 “정조의 리더십은 조선시대 국왕 중 가장 탁월했다. 그 핵심에는 경연이라는 제도가 있었다”며 일방적 말뿐인 정치가 아닌 대화와 설득을 통한 대안 찾기에 나섰다고 언급했다.

중국에서 건너온 무예, 조선의 몸짓과 다를 수밖에 없기에 “우리의 무예가 필요했다”. “무예를 '문화'의 일부로 살펴야 한다”고 최형국은 강조했다.

이 책에서는 우리에게도 친숙한 무사 백동수를 만날 수 있고, 장창을 쓰고 권법을 익히는 방법 등이 소개됐다. 무예는 소수의 고수만을 위한 게 아니다. 그렇기에 정조가 <무예도보통지>를 펴내며 민중 모두가 '수신'할 수 있도록 한 애민정신을 <무예로 조선을 꿈꾸다>에서 만날 수 있다.

무사이자 무예인문학자인 최형국은 중앙대에서 한국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수원시립공연단 무예 24기 전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책] 기인기사록上 <기인기사록(奇人奇事錄)>은 '별난 사람 별난 이야기'를 기록한 책이다.연초 나온 휴헌(休軒) 간호윤(簡鎬允)의 <별난 사람 별난 이야기>의 완결판이 <기인기사록>이다.인천일보에서 '간호윤의 실학으로 읽는 지금'을 연재 중인 휴헌 선생이 <기인기사록> 상권을 발행했다. 이 책의 하권은 2014년 나왔다.<기인기사록>은 물재(勿齋) 송순기(宋淳_, 1892-1927)가 쓴 '신문연재 구활자본 야담집'이다. 1921년 발행된 상권에는 51화가, 1923년 나온 하권은 56화의 이야기로 구성됐다 [책] 황해문화 2023년 여름호 <황해문화 2023년 여름호(통권 119)>가 나왔다.'소멸해가는 것들에 대하여'를 기획으로 책이 구성됐다. 이번 호는 인구, 가족, 직업, 지역, 농촌, 생명 등 6가지로 '소멸해가는 것처럼 보이는 것'들을 꼽았다.박혜경 충북여성재단 대표이사는 '숫자이자 삶으로서 인구'를 통해 인구 절벽, 또는 인구소멸론이라는 것은 주로 선진국이라는 곳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며, 그중에서보다 특수하게 한국적인 현상이라는 것을 전제로 논의를 전개했다. 이어 김순남 성공회대 젠더 연구소 연구교수는 '가족 [책] 삼국지 기행 1·2권 현시대 삼국지 덕후들의 지침서이자 삼국지 기행서로 자리매김한 허우범 인하대 융합고고학과 초빙교수의 <삼국지기행>이 증보판으로 거듭났다.이미 책을 접한 독자들의 반응은 뜨겁다.한 독자는 “삼국지를 처음 접하는 이들은 이 책을 통해서 삼국지의 매력에 빠져들게 될 것이고, 삼국지의 매력을 경험한 이들은 이 책 속의 사진들을 통해서 유적지를 가고 싶다는 열정에 사로잡히게 될 것이다”라는 소감을 나타냈다. “<삼국지 기행> 덕분에 한동안 <삼국지>에 푹 빠져들어 읽을 수 있었다”는 독자도 있다.이번 증보판 1권은 적벽대전 이후 유비가 손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