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 사업자 선정 공문 반려
“정부, 공식적인 사과가 먼저”
“귀책 사유 있는 국가 주도로”
27일 오후 수원시 팔달구 옛 경기도청 구관 3층으로 이전한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지원센터’가 28일 운영을 앞두고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27일 오후 수원시 팔달구 옛 경기도청 구관 3층으로 이전한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지원센터’가 28일 운영을 앞두고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정부의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가 '선감학원 인권침해 사건' 현장에서 유해발굴에 나선다고 발표한 지 하루 만에 경기도가 반발하고 나섰다. 유해발굴을 추진할 대상자로 경기도가 지정됐는데, 도는 정부가 책임성을 갖고 주도해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김동연 경기지사도 “빨리 끝내는 게 능사가 아니다”며 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도는 14일 진실화해위의가 보낸 '유해발굴 자치단체 보조사업자 선정' 관련 공문을 반려했다고 밝혔다. 해당 보조사업자 선정은 유해발굴의 주체를 도에 넘기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전날 13일 진실화해위는 선감학원 인권침해가 빚어진 전국 14곳에서 유해발굴을 추진하고, 선감학원 사건 현장인 안산시 선감동이 가장 시급한 장소로 분석한 내용의 자료를 배포했다. 진실화해위는 이보다 앞서 유해발굴 자치단체 선정 수요를 묻는 공문을 도에 발송하기도 했다.

하지만 도는 당시에도 수요조사 자체에 응할 수 없다는 취지의 공문을 진실화해위에 제출한 바 있다. 도의 이 같은 입장은 선감학원 사안을 해결하는 데 있어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우선 과제라는 점에서 출발한다.

도는 이날 설명자료를 통해 “선감학원 인권침해의 핵심 주체는 기본적으로 국가다. 경기도는 선감학원 문제에 대한 정부의 공식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특히 유해발굴 문제는 국가가 주도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견해”라고 말했다.

이어 “진실화해위 진실규명 조사 결과 선감학원 사건 관련 부랑아 정책 시행에 대한 국가의 근본적 귀책 사유가 확인됐다”며 “경기도와 2기 진실화해위는 지난해 10월20일 있었던 선감학원 사건 진실규명 관련 도지사-진실화해위원장 공동기자회견 당시 국가가 주도하고 경기도가 협력하면서 유해 발굴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로 공표했다”고 덧붙였다.

김동연 경기지사도 같은 날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린 글을 통해 “진실화해위가 도의 선감학원 유해발굴 사업을 지원한다고 한다. 도는 즉각 거부했다”며 “선감학원은 일제강점기에 시작돼 군사정권까지 이어진 국가폭력이다. 수천의 소년들이 부랑아로 낙인찍혀 국가로부터 강제노동과 인권유린의 피해를 입었다”고 했다.

김 지사는 “빨리 끝내는 게 능사가 아니다. 강제징용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님께서 '나라가 아니라 웬수'라고 하신 것도 정부가 가해 당사자인 일본의 사과와 보상을 뭉개는데 일조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그런 점에서 '진실화해위원회'는 틀렸다. 정부가 먼저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유해발굴을 포함한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것이 의무다”고 지적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선감학원 유해 발굴 중단…시민사회, 정부에 뿔났다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의 유해 발굴 작업 중단 사태에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경기도는 현 중단 사태에 뒷짐만 진 정부를 향해 진실화해위원회의 권고 사항 이행을 촉구했다.<인천일보 3월14·15·16·31일자 1·3면>18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2월 과거사법을 총괄하는 행정안전부는 진실화해위를 비롯해 법무부·보건복지부·교육부·경찰청·경기도 등과 선감학원 사건 권고사항 관련 논의를 했지만, 공식적인 사과를 하지 않고 있다.이 때문에 안산시 선감동에 묻힌 아동·청소년 135구 이상의 유해 발굴도 기약 없이 중단됐다. 유해 발굴은 선감학원 유해 발굴, 가을에나 속도 내나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 유해 발굴 작업이 올해 9월 개정 과거사정리법 시행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개정법이 시행되면 행정안전부는 진실화해위원회의 권고사항 이행 여부를 의무적으로 점검해야 하기 때문이다.<인천일보 3월14·15·16·31일, 4월19일자 1·3면>20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 2월 국회에서 통과한 개정 과거사정리법은 진실화해위로부터 권고받은 기관들이 권고사항 이행계획을 3개월 이내로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내야 하는 게 골자다. 법은 오는 9월23일부터 시행된다.기관들이 권고사항을 이행했다면 조치 결과를, 이행 경기문화재단, 선감학원 추모문화제 경기문화재단은 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와 함께 오는 7일 안산 대부도에서 선감학원 추모문화제를 연다. 이번 행사는 재단 및 협의회가 주최·주관하고, 경기도가 후원한다.2016년부터 해마다 열려 올해 8회째를 맞이하는 추모문화제는 ▲옛 선감길을 따라가는 역사문화탐방 ▲희생자 위령제 ▲문화공연, 체험부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재단과 협의회는 이번 추모문화제를 통해 선감학원 사건을 널리 알리고, 인권의식을 공유·증진하는 '상생과 화합'의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협의회 김영배 회장은 “선감학원 희생자 추모와 피해자 및 '선감학원' 유해 발굴 속도…행안부 나섰다 올해 3월 행정안전부의 수수방관으로 진척이 없던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 유해 발굴 작업이 이제야 속도를 내고 있다.여기에 행안부 내 임시기구인 과거사업무관리지원단이 유해 발굴뿐만 아니라 선감학원 사건 진실규명에 따른 후속 조치 이행을 행안부·법무부·보건복지부·교육부 등에 각각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12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와 경기도는 지난 5월 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 등과 간담회를 했다.간담회는 행안부 주관으로 진행됐다.지난해 10월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가 선감학원 사건 진실규명을 하며 정부 부처 등에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