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중대선거구제 도입 필요성을 언급해 여야 정치권의 중대선거구제 개편 논의가 본격화될 지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2일 공개된 조선일보와의 신년인터뷰에서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대표성을 좀 더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며 “지역 특성에 따라 2명, 3명, 4명을 선출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현행 소선거구제에 대해서는 “전부 아니면 전무로 가다 보니 선거가 너무 치열해지고 진영이 양극화되고 갈등이 깊어졌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또, 연초 개각이나 대통령실 개편과 관련, “지금 함께 일하고 있는 내각이나 참모들이 현재 일을 해나가는 데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종합적으로 한번 판단해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에 대해 제기되는 이태원 참사 정무적 책임론에 대해선 “정무적인 책임도 책임이 있어야 묻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야당과 협치 방안에 대해 “경찰국 예산안을 받아주면 야당에서 원하는 지역상품권 예산을 많이 늘려주겠다고 했는데도, 끝까지 문제 삼았다. 서로 생각이 너무 다르다. 대화가 참 어렵다”면서도 “일단 여야가 자주 대화하도록 하고 국회의장단과 소통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려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전임 문재인 정부 인사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정치 보복이라는 야당 주장에 대해서는 “지금 수사는 이미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다 나온 이야기”라면서 “정치 보복성 수사라고 한다면 국민이 얼마나 매섭게 심판하겠나. 정치 보복이란 주장을 이해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