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생물서식지…가치 높아
내년 2월말 준공·3월 정식 가동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는 한강하구의 각종 현황을 한 눈에 쉽게 분석·파악 할 수 있는 '한강하구 생태환경센터 정보시스템'을 구축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한강하구는 민물과 바다가 공존하고 있어 다양한 생물의 서식지로 생태적 가치가 매우 높은 하구다.

이 시스템은 한강하구 생태환경에 대한 실현 가능한 보전을 마련하고자 유관기관과 지자체가 중심이 돼 정부 통합물 관리 정책의 일환으로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시민 모니터링 기능과 한강하구의 수질 및 생태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시각화 기능, 한강하구의 이해당사자들이 정보공유 등이다.

시는 지난 8월과 12월 관계기관, 시민단체, 전문가 들이 참여한 가운데 2차례 보고회를 개최 한 바 있으며, 중앙정부 및 한강하구 관련 지자체, 환경단체에서 다양한 연구 및 조사, 모니터링 결과, 연구사업, 홍보사업 등 다양한 부문별 성과 및 결과물에 대한 정보수집, 공유 및 협업을 통한 통합관리의 필요성과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 개발, 향후 효율적인 운영관리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 시스템은 내년 2월 말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준공에 앞서 내년 1월에 한강하구 생태환경센터 정보시스템 오픈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1∼2개월간의 시운전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관계기관, 전문가, 시민들의 최종의견을 반영해 내년 3월에 정식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서용성 시 수질환경과장은 “국내 유일의 열린 하구인 한강하구는 생태계의 보고인 동시에 한강수계로부터 수질오염물질이 유입돼 수질·수생태계에 영향을 받고 있어 정부의 통합관리 정책과 연계한 상·하류가 협력하는 관리대책 및 공동 협업추진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