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LH인천본부, 추가 설치
버섯재배 도시농업센터 이어
기존 2호점 연계 시너지 기대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와 LH인천지역본부가 전국 최초로 아파트 공실 상가에 자활사업을 연계해 버섯재배를 위한 도시농업센터를 설치한 데 이어 '송이팜랜드 커뮤니티센터'를 추가로 설치한다.

앞서 지난 11월 8일 시는 지속가능한 자활인프라 구축을 통한 자활사업 활성화를 위해 LH인천지역본부와 '송이팜랜드 커뮤니티센터'설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지난 26일 상가 임대차 계약을 체결에 이어 내년 1월부터 입점해 운영하기로 했다.

'송이팜랜드 커뮤니티센터'는 남동구 만수주공 7단지 지하상가에 사업장(393.67㎡)을 기본임대(1년 무상사용 후 임대료 30%)하고, 인천 부평지역자활센터가 운영을 맡는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자활근로자에게는 신규 일자리가 늘어나고, 매년 표고버섯 및 녹각영지를 생산해 연 3300만원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자활근로자에 대한 취·창업 교육과 입주민을 위한 체험공간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송이팜랜드 커뮤니티센터'는 '꿈이든 일터' 사업의 네번째 성과다. '꿈이든' 일자리사업은 '자활 성공의 꿈이 들어있는 곳'이라는 의미로 지난 2017년 시가 선정한 인천지역 자활사업 브랜드다.

현재 꿈이든 카페 10곳, 꿈이든 일터 3곳이 운영되고 있다.

김충진 시 복지국장은 “송이팜랜드 커뮤니티센터 설치는 기존에 설치된 꿈이든 일터 2호점인 '송이팜랜드'와 연계 운영하는 만큼 두 사업장간 시너지효과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LH와의 협력사업 활성화로 인천자활사업에 새로운 활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