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옹진·중구 등 원도심 쇠퇴 해결방안 모색

경자구역 지정·교통망 확충 노력
원팀으로 뭉쳐 지역현안 풀기 나서
▲ 내년부터 인천 강화·옹진군을 비롯한 지역 원도심 쇠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인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가 활동을 시작한다. 왼쪽부터 연구회에 참여하는 신성영(국힘·중2)·신영희(국힘·옹진)·박용철(국힘·강화) 의원의 모습. /사진제공=인천시의회
▲ 내년부터 인천 강화·옹진군을 비롯한 지역 원도심 쇠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인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가 활동을 시작한다. 왼쪽부터 연구회에 참여하는 신성영(국힘·중2)·신영희(국힘·옹진)·박용철(국힘·강화) 의원의 모습.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에서 강화는 '멀고도 가까운' 섬이다. 인천 전체 면적 가운데 1/3 가까이 차지하는 거대 영토를 자랑하면서도 중심이라 부를 수 있는 인천시청에선 무려 50㎞ 가까이 이동해야 한다. 심지어는 행정구역상 인천 내륙과 접해 있지도 않아 육로로는 반드시 다른 지자체를 들러야 한다. 그 때문일까, 지난 1995년 인천시로 편입된 이후에도 강화군은 옹진군과 함께 이질적인 곳으로 분류돼왔다. 인천에선 원도심 불균형 문제를 상징하는 동시에 수도권 내에선 지방 소멸 위기를 겪는 지역을 대표한다.

그런 강화에 민선8기 이후 새 바람이 불고 있다. 유정복 시장의 1호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의 삼각 축 가운데 하나가 강화 남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금융 기업 등이 들어서는 이른바 '뉴홍콩시티'를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인천시는 기반 조성을 위한 준비에 전념하는 중이다. 시는 인천연구원을 통해 강화군 화도면·길상면 일원 18.92㎢를 대상으로 경자구역 지정 요건을 검토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시의회도 이에 발맞추기로 했다. 박용철(국힘·강화) 의원이 이끄는 '강화 남단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영종-강화 연륙교 연결 연구회' 구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강화 경자구역 지정을 위해 연륙교와 같은 교통 인프라를 확충 방안을 찾는다. 동시에 수도권정비계획법 등으로 중복 규제를 받는 강화·옹진군에 대한 발전 방안까지 함께 고민하기로 했다.

23일 박 의원은 인천일보 인터뷰에서 “무엇보다 인천 대표 원도심인 강화·옹진 지역 발전을 위해선 수정법 개정 작업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수도권 내에서도 행안부로부터 인구감소지역으로 인정받은 2개 군을 수도권 규제에서 제외하는 것을 시작으로 연륙교 건설을 통한 교통망 확충이 병행된다면 경자구역 지정 등은 얼마든지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연구회엔 강화군과 유사한 고민을 안고 있는 옹진군 출신 신영희(국힘·옹진) 의원, 남북평화도로 등으로 연결해야 하는 중구의 신성영(국힘·중2) 의원 등이 참여한다. 내년 1년간 활동하는 이들은 경자구역 지정과 교통망 확충 실현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전문가로 이뤄진 연구위원 위촉 작업에도 나서기로 했다.

박 의원은 “단기간 이뤄내기 쉽지 않은 과제라는 걸 안다. 하지만 같은 당 소속 대통령 임기 4년여간 매듭 하나라도 풀기 시작하면 금방 실타래가 풀어질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사실 지금처럼 대통령, 시장·군수, 시·군 의원, 국회의원 등 지역구 정치인 대다수가 '원팀'을 이루기 쉽지 않다. 이번 기회가 아니면 수정법 개정을 비롯한 지역 현안을 풀기 어려울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의회 연구단체] ② 노·사 화합 우수기업 사례연구회 고금리·고물가·고환율로 대표되는 경제 위기가 눈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우리 사회 노·사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구조조정 유보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나선 서울교통공사노조·통합노조나 일주일 가까이 총파업 중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화물연대본부 등은 모두 사실상 '먹고 살 대책'을 요구하며 거리로 나선 상태다.박창호(국힘·비례) 의원은 30일 화물연대 총파업을 비롯한 잇단 노·사 갈등을 두고 “노동자와 정부가 서로에 대해 신뢰가 없다”는 진단을 내놨다.박 의원은 “노·사 관계는 전적으로 신뢰를 토대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