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건교위 행감 파행
근무태만·비협조적 태도 일관

상급기관 시에 재발방지 촉구
의원총회, 유 시장 사과 요구
인천시의회

인천교통공사 행정 사무감사 과정에서 임원과의 고성·몸싸움으로 파행을 겪은 인천시의회가 상급기관인 인천시에 유감을 표하며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21일 인천시의회 등에 따르면, 허식 시의회 의장은 이날 오전 열린 긴급 의원총회를 마치고 유정복 인천시장에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허 의장은 “의회 내부에서 시 공무원과 공사·공단 직원 등의 근무 태만, 비협조적인 태도가 반복해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 산하 기관들을 책임지고 있는 유정복 인천시장에 사과를 촉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시의원 대부분이 참석한 총회에선 불만이 쏟아졌다. 당장 지난 18일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행감장에서 벌어진 피감기관과의 설전이 “방아쇠”라는 게 의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당시 이용창(국힘·서구2) 의원은 전상주 교통공사 상임감사의 비위 의혹을 제기하며 당사자와 질의응답을 주고받았다. 앞서 전 감사는 본인 소유의 차량을 공사 장애인콜택시 정비업체에 수리를 맡기는 등의 문제 제기에 따라 인천시 감사를 받았으나, '기관 경고' 차원에서 감사는 마무리된 상태다. 결국 고성·몸싸움 등이 이어지며 행감은 두 차례나 중단됐다.

이전에도 시의회는 이미 유사한 이유로 시에 적극적인 협력을 여러 차례 요청한 상태다. 사전에 업무를 소관하는 담당 실·국장과 일정을 조율했음에도 당일에서야 불참 통보를 하는 등의 사례가 속출했다는 이유다.

지난 9월 시의회가 보낸 공문을 보면 “협안 대부분이 여러 부서가 복합적으로 걸쳐 있어 부서별로 입장과 의견 교환 등이 필요함에도 총괄책임자인 실·국장이 참석하지 않는 부적정한 사례 등이 빈번하다“며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지역 발전적 대안 제시에 대해 적극적으로 임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유 시장은 재발방지 대책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그는 “22일 예정된 시의회 본회의에서 의견을 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사설] 공생과 역사적 의미 찾는 계기 되길 유정복 인천시장이 2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7박9일간의 유럽 출장 최대 성과로 인천의 위상을 알리고, 초일류도시 인천 구상을 구체화했다는 점을 꼽았다. 유 시장은 프랑스·스페인·독일·네덜란드를 차례로 방문 국제 우호협력 강화와 투자유치, 인천상륙작전 의미 재조명,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와 관련한 일정을 소화했다.프랑스에서는 퐁피두 미술관 분관 인천 유치를 협의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해 퐁피두 센터와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 등 세계 유명 미술관의 분관 유치 현황과 동향을 분석해 2024년 인천공항에 외국 미술관 분관을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