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 행감
사건 당일 당국과의 공조 미흡
인천시민 피해 현황 뒤늦게 확인
재발 방지책 주문… 대책 세워야
▲ 15일 2022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가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려 위원들이 시민안전본부, 자치경찰위원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의회
▲ 15일 2022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가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려 위원들이 시민안전본부, 자치경찰위원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이태원 10·29 참사 당시 인천시민의 피해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인천시가 서울시와 사고현장으로 공무원을 파견했지만, 관계 당국과의 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가 15일 시민안전본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용희(국힘·연수2) 의원은 “사고 발생 다음날 오전 9시 30분에 시장 주재로 비상안전점검회의가 열렸는데, 그때까지 인천시민 피해 여부를 확인하지 못해 피해자 중에 인천시민은 없다는 언론보도까지 나왔다”고 지적했다.

박병근 시민안전본부장은 이에 대해 “피해자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서울시 대책본부와 한남동 실종자센터에 1명씩 공무원을 보냈지만, (피해자 파악을 위한 정보에) 접근을 할 수 없었다”며 “이후 16명을 추가로 파견해 46개 병원을 하나씩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다”고 답변했다.

이단비(국힘·부평3) 의원은 “올해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관리평가에서 인천시의 여름철과 겨울철 자연재난 대비 실태가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어떻게 개선하고 있느냐”고 따졌다.

백창열 자연재난과장은 이에 대해 “제설제 미확보나 대중교통 증차 미흡 등에 대해서는 종합계획에 담아서 보완을 진행하고 있다”며 “제설차량 9대를 건설본부 주차장에 배치해 제설작업을 용이하게 시행하고, 대중교통도 적설량 5cm에는 4회, 10cm에는 8회씩 증차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신성영(국힘·중구2) 의원은 “매년 2∼5건 발생하던 인천대교 투신사고가 지난해 11건, 올해는 벌써 20건이 발생했다”며 “갓길 주차를 막기 위해 드럼통 1500개를 설치하자는 제안도 있지만, 시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섭(국힘·남동4) 위원장은 “이태원 사고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이뤄지고 있지만, 결과적으로 협업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많다”며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조례제정도 필요하지만 지자체와 경찰, 소방이 협업이 이뤄지지 않으면 조례가 있어도 해결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