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예선> Slave Ship Oil on canvas 90.8×122.6㎝ J. M. W. Turner, 보스턴미술관 1840 원제 <폭풍우가 밀려오자 죽거나 죽어가는 이들을 바다로 던지는 노예 상인들, Slavers Throwing Overboard the Dead and Dying - Typhoon Coming On>

여기 얼핏 바라보면 붉게 노을 져 솟구쳐 흐르는 찬란한 바다풍경 그림이 있다. 영화로 제작돼 2014년에 개봉한 '미스터 터너'(2014) 속 조지프 말로드 윌리엄 터너(Joseph Mallord William Turner, 1775-1851)의 작품이다. 영국 출신 화가 터너는 영국 최고의 미술상 '터너상'의 주인공이며 영국의 국민화가'로 불리우며 오늘날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화가이다.

붉게 노을진 바다 풍경화는 윌리엄 터너의 대표작으로 흔히 <노예선>으로 부르는 작품이다. 원제는 <폭풍우가 밀려오자 죽거나 죽어가는 이들을 바다로 던지는 노예 상인들, Slavers Throwing Overboard the Dead and Dying - Typhoon Coming On 1840>이라는 제목이다. 당시 사회적으로 큰 사건을 구체적인 묘사로 담아내고 있으면서도 그 이야기를 한 눈에 알아보게 그려진 그림은 아니었다. 거대하고 유려한 바다풍경속에 끔직한 현실을 숨겨 그리듯 붓질로 담아내고 있는 것이다.

터너의 대표작 '노예선'은 당시 노예를 사고 파는 상인들이 아프리카 원주민들을 잡아다 노예로 팔려고 숨조차 제대로 쉴 수 없는 좁은 공간에 갇어 배로 이동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으로 실제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준 사건을 그린 것이다. 질병에 걸린 노예는 보험금을 받을 수 없지만 실종이 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었다는 이유로 병에 걸린 노예들을 바다에 버려지는 순간들을 핏빛 색감과 물고기와 갈매기떼로 바다위을 노예들의 죽음을 흐릿하게 표현하고 있다.

터너는 역사와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풍경화에도 담아내려 했다. 사회현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방식보다는 적절히 숨기며 내포하는 방식으로 표현했다.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어머니와 가난한 이발사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터너는 뛰어난 재능을 보여 일찌감치 영국 화단에 떠오르며, 부와 명예도 누리지만 안주하지 않고 열정적이고 역동적인 자세로 위험한 상황에도 주저하지 않고 과감히 그려 나갔다. 화산이 폭발하는 모습을 관찰하기 위해 화산 가까이에서 그리고 실제 폭풍우와 눈보라가 몰아치던 배에 스스로 묶여서 그림을 그릴 정도로 역동적인 작업과정을 작품으로 남긴 작가다.

터너가 자연의 풍경과 직면하며 적극적으로 그림을 담아낸 이유에는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느끼는 감정을 화폭에 담아야 한다고 신념에서였다. 사실적 묘사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순간의 감정을 포착하고 고스란히 표현하려는 낭만주의, 자연주의 화가였으며 인상주의에 영향을 주었다. 스스로를 자연속에 불태우고 체험하며 세상의 이야기를 자연을 통해 담아내려했던 진념의 예술가 터너의 풍경화에서 떠오르는 작금의 가슴 먹먹한 참사가 떠오른다.

납득하기 힘든 그것도 길을 가다가 말도 안돼는 이해하기 힘든 숫자의 사람들이 2022년 10월29일 밤 좁은 골목, 할로윈 축제와 뒤엉켜 올라오는 인파와 내려오는 인파가 마주쳐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사람이 밀집하면서 일부는 도미노처럼 무너져 군중에 깔리고 그냥 길을 가다 선 채로 압박당해 질식에 이르는 참사가 일어난 이태원 해밀톤호텔 옆 골목길 풍경이 앞으로 가슴아픔 풍경으로 자리할 것이다. 과거 예술가 터너가 노예선의 아픔을 그림으로 함께 했듯, 이 시대의 영혼이 깃든 예술이 이태원골목길의 아픔과 외롭지 않게 영원히 함께 하리라

▲&nbsp;류성환 제물포 갤러리 관장.
▲ 류성환 제물포 갤러리 관장.

/류성환 제물포 갤러리 관장



관련기사
[류성환의 미술 인문학] '그림시장' 보러 가자 최근 미술시장과 더불어 아트페어의 열기가 뜨겁다. 여기에 더해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가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중국, 일본이 아닌 대한민국을 딱 찾아 행사를 열었다.1991년 영국 현대미술 잡지로 시작한 프리즈(Frieze)는 2003년 런던에서 프리즈 아트페어를 시작했다. 스위스 바젤에 본거지를 둔 아트 바젤(Art Basel), 프랑스 파리의 피악(FIAC·Foire Internationale d'Art Contemporain)과 함께 3대 아트 페어로 꼽힌다. 아트 페어별로 그 특징이 확연히 다르다. 역사가 가장 오래된 [류성환의 미술 인문학] “작품이 공간을 만날 때” 현재는 가동이 중단된 미국의 거대 설탕 브랜드 도미노공장에서 열린 전시회를 소개한다. 미국 작가, 카라 워커(Kara Walker, 1969~)는 거대한 설탕 조형물 전시를 선보였다.카라 워커, 현대미술에서 다양한 재료를 표현하며 활동을 하는 예술가이다. 그녀는 미국계 흑인으로써 성별, 인종, 정체성, 폭력 등 사회적 문제의식을 자신만의 드로잉, 인쇄 기법, 그림자 인형, 대형 조각으로 표현한다. 전시가 이루어지는 공간, 브룩클린 윌리엄스 버그에 위치한 도미노 설탕 공장은 뉴욕에 1882년에 세워진 첫 설탕 공장으로 세계에서 가장 [류성환의 미술 인문학] 친환경 미술품의 재료 그리고 주제 인천문화예술회관 리모델링 공사로 전시장은 올해 말까지는 이용 할 수 없게 되었다. 규모가 있는 전시부터 개인전까지 소화했던 전시공간이 한시적이지만 문을 닫고 있으니 지역에서 전시를 열어야 하는 주체들에게는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그러한 가운데 한 예술단체는 2022 인천국제아트쇼를 준비하는 전시공간을 찾는 고민 끝에 차선책으로 호텔에서 객실을 활용한 전시를 준비 중이다. 호텔 2개층 객실 전체를 전시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형식의 미술전시이며, 전시행사 내용은 '친환경과 미술'이라고 정했다. 과도한 탄소배출로 인한 급속 [류성환의 미술 인문학] 시선 머무는 곳 & 문화예술공약 바라보기 해마다 제물포 갤러리에서는 그림 작업을 꾸준히 해온 젊은 작가들 중 전시회 기회를 잡지 못하는 작가들을 위해 개인 전시를 열어주는 인천지역 신진작가 기획초대전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글을 쓰는 저 또한 첫 개인전을 구월동에 있는 해시라는 지역문화공간의 지원으로 예술가의 꿈을 이어갈 수 있는 의미 있는 전시회를 시작으로 지금에 이르러 작업과 지역문화공간운영까지 이어가고 있다.생각하자면 이러한 작업적 지원과 후원에는 여러 경로를 통한 직·간접적인 지역문화재단, 인천시의 문화예술지원의 관심과 지원정책에서 기인한다 할 수 있을 것이다.최 [류성환의 미술 인문학] 그랑드자트섬의 일요일 오후의 휴식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정치와 경제의 불안 속에서도 뉴욕 메이저 경매가 열린 소더비(Sotheby's), 크리스티(Christie's), 필립스(Phillips)의 메가 컬렉션은 올 11월 경매에서 대략 4조원 규모의 매출을 거두었다고 한다. 국내 미술시장도 MZ세대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변동성 높은 비트코인이나 주식보다는 희소성 갖춘 안정적인 미술경매, 아트페어 시장을 통한 미술 작품투자로 미술시장 가치의 훈훈한 연말을 기대하는 분위기다.뉴욕 크리스티가 11월9, 10일 양일간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 창업자 폴 앨 [류성환의 미술인문학] 지역예술창작공간이 필요하다 예술은 도시에서 소비되지만 예술가를 위한 공간은 없다. 사실 대다수 작가는 창작공간과 생활공간을 같이 겸하며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새해를 맞아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역 시각예술가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간담회 자리를 가졌다. 이날 유 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 지역 시각예술가들이 지역창작공간을 화두로 이야기를 나눴다. 단연 시 차원의 창작공간 조성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창작공간 필요성 제기에 대해, 유정복 시장은 행정가이자 시민의 입장에서 여러 질문을 던지며 관심을 보였다. 그는 예술가들이 창작공간을 지원받을 경우 시민과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