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 미술관 어려움 극복 위해
계속 부딪히며 앞으로 나갈 것”

한국사립미술관협회 회장에 선출
내년부터 임기 3년간 협회 이끌어

문체부 인력 지원 정책에 날 세워
“자부담 비용 많이 들어 포기 잦아”
“소외지역 아동에 교육 프로그램”
미래 세대-예술 세계 접점 만들기
문화인터뷰
▲ 박춘순 해든뮤지움 관장.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
▲ 박춘순 해든뮤지움 관장.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

“문화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사립 미술관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계속 부딪히며 앞으로 나아가 협회장으로 사명을 다할 거에요.”

인천 강화 해든뮤지움 박춘순 관장은 지난 17일 한국사립미술관협회 제9대 회장으로 선출돼 내년부터 3년간 협회를 이끈다.

그는 사립 미술관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호소하며 사립 미술관의 다양한 현안들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사립 미술관에 인력 지원을 해주는데 실정은 녹록지 않아요. 한정된 예산으로 인건비 일부만 지원하는데 미술관들이 자부담하는 비용이 많이 들어 인력 지원을 포기하는 미술관도 많은 상황이에요.”

그는 사립 미술관이 시민들의 예술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주는 역할도 담당하는 만큼 지자체 차원에서도 사립 미술관에 관심을 기울이고 지원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박 관장은 문화 소외 지역인 강화에서 해든뮤지움을 운영하며 지역문화 예술 보급에 힘쓰고 있다. 인문학 강좌, 음악회, 소외지역 학교와 소외계층 어린이를 위한 예술 프로그램 등을 기획해 다양한 예술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인천 강화에는 미술 교사가 따로 있지 않고 한 명의 순회교사가 있더라고요. 후원금을 받아서 소외지역의 어린이들에게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런 기회가 더욱 많아지면 좋겠어요.”

그는 문화 소외 지역인들에 대한 교육열과 미술관인으로서 사명감으로 내실 있는 기획전들을 다양하게 개최하며 미래 세대에게 다양한 의미와 공간으로 다가갈 수 있는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요즘 세대는 미술관에 자연스럽게 드나들며 새로운 예술세계를 접하고 다양한 체험을 해보며 미술 공간을 새롭고 편하게 느끼고 있어요. 미술관이 어렵고 근엄한 공간이 아닌 활기차고 생기가 살아 움직이는 공간으로 나아갈 때 새로운 시대에 맞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는 끝으로 사립 미술관을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유적지뿐만 아니라 현대 미술로도 유명한 강화도를 만들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강화도에 있는 많은 섬을 찾아가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다양한 기획전을 열어 해든뮤지움이 사람들에게 문화를 통한 힐링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문화인터뷰] 장구보 아트커뮤니티 아비투스 대표 “개항장 이음 1977, 친근한 공간 되고파” 아치 형태의 파벽돌 구조로 멋스러운 내부와 넓은 바다를 훤히 내다볼 수 있는 탁 트인 전망과 아름다운 정원을 품은 '개항장 이음 1977'.인천 중구 개항장에 위치한 이곳은 한국 근대건축의 거장으로 불리는 김수근 건축가의 설계로 1977년에 준공된 근대건축자산으로 이기상 전 영진공사 회장의 단독주택으로 이용됐다.인천도시공사(iH)는 역사·지역·건축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을 리모델링하여 시민에게 돌려주는 근대건축문화자산 재생사업 1호로써 이곳을 선정하고 지난 2020년에 매입했다.'개항장 이음 1977'은 [문화인터뷰] 정이수 소설가 “인터넷 카페 가명에 상상 덧입혔어요” “재미는 좋은 소설이 되기 위한 핵심 조건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웃음만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에요. 때로는 눈물짓고 함께 분노하며 자연스럽게 책에 빠져들 수 있도록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쓰려고 해요.”평범한 소시민들의 이야기로 독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는 정이수 소설가가 6년 만에 소설집 <개철수가 죽었다>로 돌아왔다. 표제작인 <개철수가 죽었다>를 비롯해 12편의 단편들이 수록돼 있다.표제작 <개철수가 죽었다>는 '62 범띠'라는 인터넷 카페에서 사용하는 가명의 '술붕어'와 '개철수 [문화인터뷰] 손도문 인천아시아아트쇼 이사장 “세계적인 아트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인천아시아아트쇼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앞으로 계속 성장하도록 하는 게 제 역할이죠.”손도문 인천아시아아트쇼 이사장은 올해로 2회차를 맞는 '인천아시아아트쇼 2022'에서는 작품의 질, 관람객 수, 작품 판매까지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전보다 한 단계 성장한 아트쇼를 선보이기 위해 개최 막바지까지 고군분투다.인천 최대 규모의 미술 축제 '인천아시아아트쇼 2022'가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다.이번에는 국내외 유명 갤러리들이 참여하는 [문화인터뷰] '인천의 매력' 노래하는 이선목 숭의교회 목사 '굿모닝인천', '헬로 월미도', '송도는 그래서 좋다', '미추홀이 좋아'모두 인천을 주제로 한 노래다. 인천을 떠올리는 대표곡이 마땅히 없는 인천사람들에게는 더없이 반갑다.이선목 숭의교회 목사는 우연히 발견한 인천의 아름다움에 반해 5년 전부터 인천을 주제로 한 노래로 인천의 특징과 장점을 널리 알리고자 직접 작사·작곡해 노래하기 시작했다.“어느날 월미공원 전망대를 갔었는데 그곳에서 내려다본 인천 앞바다와 하늘이 너무 예뻤어요.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인천에 대해 소개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