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주요사업 의혹 규명 제기
인천경실련

인천이음(인천e음),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 등 민선7기 주요 사업에 대해 불거진 의혹을 규명해야 할 인천시의 감사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인천경실련)은 26일 논평을 통해 “해묵은 현안 해결과 행정 개혁 실현을 위해서는 인천시의 감사 기능 강화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인천경실련은 “인수위에서는 민선7기의 주요 사업이었던 인천e음 및 주민참여예산 등에 대한 대대적인 감사를 요구했다”며 “하지만, 민선8기가 출범한지 4개월이 돼 가지만, 감사 결과는 아무 것도 없다”고 지적했다.

'인천e음 사업'은 그동안 '골목상권 살리기' 취지가 무색하게 특정 운영대행사의 배불리기 사업으로 전락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새로운 운영대행사 선정을 앞두고 있어 시 차원에서도 감사를 통한 종합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수도권매립지특별회계와 관련 “최근 검찰은 600억 원대의 수도권매립지특별회계 기금을 전용한 혐의로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된 박남춘 전 시장과 서재희 전 수도권매립지종료추진단장(현 감사관)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며 “이 문제는 전·현직 시장의 '수도권매립지' 관련 정책방향과는 무관한 위법을 다투는 사안으로 철저한 수사와 감사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교통공사·환경공단 낙하산인사들의 편법 재임용 논란은 공정한 인사체계 확립을 위해 감사해야 한다”며 “인천시장은 모든 감사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감사의 공정성을 위해 감사관의 교체나 특별감사팀 운영 등을 요구했다.

인천경실련은 “감사를 진두지휘해야할 감사관이 수도권매립지매립종료추진단장을 지냈기 때문에 수도권매립지 관련 각종 사업들을 '셀프 감사'하는 상황”이라며 “시는 해당 감사관을 교체하거나, 특별감사팀 운영 등 그에 상응하는 감사 기능 강화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