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생태도시 만들기 탄력

관련 예산 국비 충당 근거 마련
내달 3~5일 환경교육한마당도

인천시가 지난 9월29일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됐다. 인천시가 환경부로부터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만큼 앞으로 환경교육을 통한 지속가능한 생태 도시 인천 만들기 사업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인천이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될 수 있었던 결정적 이유는 인천시와 인천지역 환경 교육단체와의 긴밀한 협력이 주요했기 때문이다.

인천에는 현재 약 20여 개의 전문 환경교육 민간단체가 활발히 활동 중이다. 환경교육 인프라가 탄탄한 셈이다.

이들 단체는 지난 2012년부터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를 설립하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환경교육 활동을 벌이고 있다. 여기에 인천 환경 교육 정책과 방향을 설정하는 인천환경교육센터가 지난 2018년 설립되면서 환경교육 활성화가 더욱 힘을 받고 있다. 이번에 인천시가 정부로부터 환경 도시로 지정받으면서 관련 예산을 국비로 충당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인천시는 인천환경교육센터 예산 3억 원과 국비와 시비로 새롭게 확보되는 예산 2억 원 등 직접 예산 5억 원, 자원순환정책과 국제교류 등 간접 예산 약 65억 원을 투입해 환경 교육 도시 인천에 걸맞은 정책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인천시와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는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기념해 오는 11월3일~5일 인천 곳곳에서 2022년 제6회 인천환경교육한마당을 개최한다.

주요 행사는 ▲인천환경교육도시 현판 전달식 및 축하공연 ▲환경교육도시포럼(성공적인 환경교육도시로 가는 길) ▲환경교육 소통마당 ▲기초 단체 마을 단위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인천환경교육 심포지엄 ▲생태전환프로그램공유회 ▲사회환경교육자를 위한 역량강화연수 ▲지구를 구하는 환경교육투어,지구를 구하길 등이다.

인천일보는 환경교육도시 지정 의미와 향후 과제, 활동상을 인천환경교육센터,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와 공동으로 '인천, 환경교육도시 날개를 달다'란 기획을 통해 2회에 걸쳐 조망한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

 


 

'환경교육도시' 발걸음 뗀 인천…녹색도시 한발짝 더

 

◆ 과정
2020년 대한민국환경교육 한마당서
'인천 환경교육도시' 선언…유치 만전
시, 2년 만에 환경부로부터 지정받아
'교육 활성화' 조례 제정·관련 팀 신설

 

◆ 과제
'환경교육진흥조례' 개정·인력 확충
국비 제외 적극적 시 예산 확보 필요

 

▲ 인천 및 전국 환경교육 전문가들이 인천에서 개최된 '2020년 대한민국 환경교육 한마당'에 참여한 모습. /사진제공=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 인천 및 전국 환경교육 전문가들이 인천에서 개최된 '2020년 대한민국 환경교육 한마당'에 참여한 모습. /사진제공=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인천시, 환경교육도시 변모 과정과 노력

2020년 11월18일 전국의 환경교육 기관, 관계자들이 인천에 모였다. 2020년 제16회 대한민국환경교육 한마당 자리였다. 인천시와 20여 개의 환경교육 전문기관이 모인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가 이 자리에서 '인천 환경 교육 도시 선언식'을 가졌다.

인천시는 환경교육도시 선언 이후 2021년 환경교육 주체이자 민간 환경 교육 연합기관인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와 인천시교육청, 인천환경교육센터 등과 함께 환경교육도시 인천 유치를 위해 민·관 협의체를 구성했다.

그 후 2년 만에 인천시가 드디어 환경부로부터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받는 성과를 올렸다. 전국 광역시도 중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곳은 이번에 인천시를 포함해 부산, 충청남도, 경기도 등 단 4곳이다.

환경교육도시 지정제도는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2022.1.6. 시행)'에 따라 지역 기반의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환경부는 광역지자체 및 기초지자체 중에서 환경교육 추진기반이 우수한 지역을 환경교육도시로 지정한다.

인천시는 환경 교육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 환경교육 진흥조례' 제정(2012), '인천시교육청 환경교육 진흥조례' 제정(2019), 제5차 인천환경보전계획(2019~2023), 환경특별시 인천 선언(2020.7), 환경교육도시 인천 선언(2020.11), 제3차 인천환경교육종합계획 수립(2021~2025) , '인천시 해양교육 및 해양문화 활성화 조례' 제정 등을 시행했다.

시는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팀장 1명, 팀원 2명으로 하는 환경기후정책과 환경교육산업팀을 신설했다. 인천시교육청은 팀장 1명, 팀원 5명으로 하는 창의인재교육과 기후생태과학교육팀을 운영하고 있다. 인천시는 향후 '환경교육 진흥조례'를 일부 개정해 환경교육도시 인천에 걸맞은 체계적인 지원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이 환경 교육 도시로 지정된 데에는 민간 교육 기관, 인천환경교육센터, 인천시교육청 등 주체들이 그동안 환경교육을 위해 노력한 덕분이다”며 “인천시가 명실상부한 환경 교육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인천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23일 ‘2022년 인천환경교육한마당 지구를 구하길’ 행사인 ‘소래갯골 구하라’에서 쓰레기를 줍고 갯벌 탐사를 진행했다. /사진제공=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 인천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23일 ‘2022년 인천환경교육한마당 지구를 구하길’ 행사인 ‘소래갯골 구하라’에서 쓰레기를 줍고 갯벌 탐사를 진행했다. /사진제공=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환경교육도시 정착을 위한 과제들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공동대표 이상근·심형진·이혜경)는 이번 환경교육도시 지정 이후 ▲'인천시 환경교육 진흥조례' 개정 ▲인천환경교육센터 전담 인력 충원 및 예산 증액 ▲인천시 담당 부서 확대 개편 ▲국비를 제외한 환경교육 활성화 예산 확보 등을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인천시는 현재 국비(50%), 시비(50%) 등 3억원을 들여 중간 지원 조직인 인천환경교육센터를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에 지정, 위탁 중이다. 이중 담당 직원 인건비 등 운영비를 제외하면 인천 환경교육 활성화 사업에 들어가는 비용은 연 1억5000만 원 정도이다.

이번에 환경교육도시 지정으로 국비 약 1억원, 시비 1억원 책정이 예상되지만 인천 전체 환경교육 활성화 예산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인천 지역 민간 환경교육 단체들은 인천시가 국비에 매달리지 말고 적극적인 자체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매년 개최되는 시민들과 함께하는 환경교육한마당 예산 확보(약 5000만원), 인천 환경교육 활성화 네트워크 지원 사업(약 5000만원), 시민들과 학생들을 위한 환경교육 체험 활동 체계적인 지원 비용 확보 등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여기에 인천환경교육센터 전담 부서 인력 확충과 환경교육도시포럼 운영 등 비용까지 고려한다면 직접적인 환경교육 활성화 비용을 별도로 마련할 필요성이 높다.

성은혜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운영위원장(생태교육센터이랑 사무국장)은 “인천이 진정한 환경교육도시로 인정받으려면, 환경부 예산만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시 자체 예산을 증액 편성해야 한다”며 “학교와 사회 환경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인천시, 교육청 등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

 


 

조강희 인천환경교육센터장

“시민·학생 동참 절실…교육 프로그램 지원 노력”

▲ 조강희 인천환경교육센터장.

“인천시가 환경교육 도시로 지정된 것은 인천시,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인천환경교육센터가 모두 합심해서 이뤄낸 성과입니다. 앞으로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환경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강희 인천환경교육센터장은 환경 운동과 환경교육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태 환경 도시로 인천시가 나아가는 토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인물이다. 조 센터장은 인천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대표 출신으로 인천 환경 현안을 누구보다 잘 아는 환경운동가로 이름을 알렸다.

그 이후 인천환경공단 사업본부장,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공동대표, 한국환경공단 기후대기본부장을 거쳐 최근에는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장과 인천환경교육센터장을 맡고 있다.

조 센터장은 지속 가능한 생태 환경 도시 인천으로 나가려면 환경 의식을 지닌 인천시민들과 학생들의 동참이 꼭 절실하다고 전한다.

그러려면 우리가 처한 환경 현안과 생태 공간에 대한 공감 능력이 시민들과 학생들에게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조강희 센터장이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생태 환경 도시 인천, 그 중심에 환경교육이 있다. 시민들과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제공해 환경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싶기 때문이다.

조 센터장은 “인천시는 생태도시 인천이라는 목표로 인천환경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2018년에 광역환경교육센터 지정 운영과 더불어 2021년에는 기초환경교육센터를 추가 지정하는 등 환경교육도시 유치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더불어 체계적인 교육과 행동의 전환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

 


 

성은혜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운영위원장

“시-민간교육단체간 원활한 협력 체계 구축 최선”

▲ 성은혜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운영위원장.

“인천이 환경교육 도시로 지정됐지만, 아직도 시민들을 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마을 단위의 환경교육 활성화 등 지역 밀착형 환경교육 지원 체계와 예산이 필요합니다.”

성은혜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최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인천환경교육한마당'이라는 큰 행사를 총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지역 환경교육 기관 연합체인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을 맡은 지도 벌써 3년째를 넘기고 있다.

성은혜 위원장은 생태교육센터이랑 사무국장으로 숲해설가 전문과정, 생태 환경 입문과정, 생태심화특강, 사회약자를 위한 생태교육 등 다양한 환경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현장을 누비는 환경교육 실천 전문가다.

21개 인천지역 환경교육 기관과 인천시, 인천환경교육센터의 중간에서 정책협의 가교 구실도 성 위원장의 몫이다. 최근에는 인천지역 환경교육 관계자들과 시민을 연결하는 '2022년 인천환경교육한마당'을 준비하느라 업무가 평소의 두 배다.

그래도 최근 인천시가 환경교육 도시로 지정됐다는 소식에 작은 위안과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하지만 현장의 많은 환경교육 단체와 관계자들이 지닌 어려움을 잘 알고 있는 그이기에 해결할 과제를 잊지 않는다.

“인천이 환경교육 도시로 지정됐지만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지난해 12월 인천시는 계양구와 부평구에 기초환경교육센터를 지정했지만, 아직 지원대책은 없는 상황입니다.”

성 위원장은 “인천시가 환경교육 도시로 지정된 만큼 앞으로 할 일이 더 많아진 것 같다”며 “인천시와 민간 환경교육 단체 간 원활한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환경교육도시 날개를 달다] 2. 2022년 인천환경교육한마당, 지구를 구하길 환경부는 지난 9월29일 인천시를 환경교육도시로 지정했다. 인천시가 환경부로부터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만큼 앞으로 환경교육을 통한 지속가능한 생태 도시 인천 만들기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인천에는 현재 약 20여 개의 전문 환경교육 민간단체가 활동 중인데, 환경교육도시 지정에 따라 이들 단체의 활동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2012년 설립된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와 2018년 설립된 인천환경교육센터를 중심으로 환경교육 활성화가 모색되고 있다. 인천일보는 기획 '인천, 환경교육도시 날개를 달다'를 2회에 걸쳐 조망한다 [카드뉴스]인천, 환경교육도시 날개를 달다 인천시가 지난 9월29일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됐다. 인천시가 환경부로부터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만큼 앞으로 환경교육을 통한 지속가능한 생태 도시 인천 만들기 사업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2022 제6회 인천환경교육한마당 '인천 환경교육도시 날개를 달다' 행사가 지난 3일~5일 송도컨벤시아, 국립인천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인천시와 인천시의회, 인천시교육청, 시민대표, 인천환경교육네트워크 등 환경교육 주체들이 인천을 환경 교육 도시로 꽃피우기 위해 각자의 역할과 각오를 제6회 인천환경교육한마당 개막식에서 밝혔다.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