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열린 공동체' 주제 연장선
가족의 의미 '재발명' 필요 결론
실내 상영 영화엔 토크 프로그램
22일 박해일·23일 현우석 참석
문화인터뷰
▲ 김경태 '인천 영화 주간' 프로그래머. /사진제공=인천영상위원회
▲ 김경태 '인천 영화 주간' 프로그래머. /사진제공=인천영상위원회

1980년대 인천은 '한국의 시네마 천국'이라 불릴 만큼 영화 산업의 초석이 됐다. 인천 중구 경동 거리를 중심으로 수많은 영화인이 꿈을 키웠고 오늘날 한국영화 발전의 주춧돌이 됐다.

그런 인천에서 한 주를 영화주간으로 정한다. 지난해 처음 시작된 '인천 영화 주간'의 올해 주제는 '가족의 재발명'이다. 10월22일부터 인천 연수구 스퀘어원 CGV 인천연수 등 인천 일대에서 펼쳐지는 영화제를 준비 중인 김경태 프로그래머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발견이 아닌 발명, 왜 가족의 재발명인가

지난해 인천 영화 주간은 '열린 공동체의 도시, 인천'이라는 주제를 정해 인천을 배경으로 한 한국영화들을 상영했다. 이주 노동자, 노인, 성 소수자, 사회 초년생과 같이 주류에서 배제된 인물들이 등장하고 또 인천이 그들을 포용하는 영화들이 많았다. 인천의 개방성과 포용성에 부합하는 '열린 공동체'라는 이미지를 떠올리게 됐다. 올해는 그 연장 선상에서 자연스럽게 공동체의 최소 단위인 가족의 의미에 대해서 고민했다. 도시의 개방성과 포용성은 궁극적으로 가족의 개방성과 포용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혹은 열린 공동체는 궁극적으로 '열린 가족'으로부터 출발한다고도 볼 수 있다. 열린 가족은 더는 혈연과 혼인에 집착하지 않고서 가족을 재발명하는 것이다.

 

▲올해 인천 영화 주간의 특징은

보다 관객 중심적이면서 동시에 지역 극장 중심일 수 있게 했다. 기존의 영화제들은 감독과 배우 등 창작자들이 중심이 되기 마련이다. 인천 영화 주간은 특정한 주제 아래에 모아놓은 기존의 상영작들을 그 주제에 따라 다시 보고 서로 비교하면서 관객들에게 주체적으로 영화를 '재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영화 상영 직후에 진행되는 다양한 토크 프로그램을 야외 상영을 제외한 모든 상영작에 전부 마련해 뒀다.

 

▲세 가지 섹션이 모두 흥미롭다

'인천 영화 주간 초이스'와 '인천 영화 주간 포커스: 가족의 기원으로서의 돌봄', '인천 영화 주간 특별전: 우리 시대 가모장의 얼굴, 윤여정' 총 3개 섹션으로 구성됐다. 다양한 방식으로 가족의 의미를 묻고 탐구하는 국내외 영화 16편이 상영된다.

개막일인 22일과 23일 각각 상영되는 송해성 감독의 영화 <고령화 가족>, 이승환 감독의 <아이를 위한 아이>상영 후에는 주연배우 박해일과 현우석이 직접 참석해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문화인터뷰] 장구보 아트커뮤니티 아비투스 대표 “개항장 이음 1977, 친근한 공간 되고파” 아치 형태의 파벽돌 구조로 멋스러운 내부와 넓은 바다를 훤히 내다볼 수 있는 탁 트인 전망과 아름다운 정원을 품은 '개항장 이음 1977'.인천 중구 개항장에 위치한 이곳은 한국 근대건축의 거장으로 불리는 김수근 건축가의 설계로 1977년에 준공된 근대건축자산으로 이기상 전 영진공사 회장의 단독주택으로 이용됐다.인천도시공사(iH)는 역사·지역·건축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을 리모델링하여 시민에게 돌려주는 근대건축문화자산 재생사업 1호로써 이곳을 선정하고 지난 2020년에 매입했다.'개항장 이음 1977'은 [문화인터뷰] 정이수 소설가 “인터넷 카페 가명에 상상 덧입혔어요” “재미는 좋은 소설이 되기 위한 핵심 조건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웃음만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에요. 때로는 눈물짓고 함께 분노하며 자연스럽게 책에 빠져들 수 있도록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쓰려고 해요.”평범한 소시민들의 이야기로 독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는 정이수 소설가가 6년 만에 소설집 <개철수가 죽었다>로 돌아왔다. 표제작인 <개철수가 죽었다>를 비롯해 12편의 단편들이 수록돼 있다.표제작 <개철수가 죽었다>는 '62 범띠'라는 인터넷 카페에서 사용하는 가명의 '술붕어'와 '개철수 [문화인터뷰] 손도문 인천아시아아트쇼 이사장 “세계적인 아트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인천아시아아트쇼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앞으로 계속 성장하도록 하는 게 제 역할이죠.”손도문 인천아시아아트쇼 이사장은 올해로 2회차를 맞는 '인천아시아아트쇼 2022'에서는 작품의 질, 관람객 수, 작품 판매까지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전보다 한 단계 성장한 아트쇼를 선보이기 위해 개최 막바지까지 고군분투다.인천 최대 규모의 미술 축제 '인천아시아아트쇼 2022'가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다.이번에는 국내외 유명 갤러리들이 참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