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5 동석은 민생 전력 주문
모든 것 나누고 '협치'할 준비
여·야·도·교육청 협의체 제안

원구성 관련 공평한 룰 설득
당, 회의규칙 개정 안하기로

예결특위 기능 분리 등 현안
상임위 증설 반드시 재 논의
▲ 제11대 경기도의회 민주당 남종섭(용인4) 대표의원./사진제공=경기도의회
▲ 제11대 경기도의회 민주당 남종섭(용인4) 대표의원./사진제공=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모든 것을 나누고 협의할 '협치' 준비가 돼 있다."

제11대 경기도의회 민주당 남종섭(용인4) 대표의원은 3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경기도민께서 여야 동수로 도의회 의석수를 정확히 나눈 것은 협치를 잘해서 민생을 위해 전력하라는 의미이고, 제게 대표의원을 맡겨준 의원들의 뜻 또한 협치의 중심에 서서 현안을 잘 풀어달라는 주문으로 받아들여진다며 이 같이 밝혔다.

남 대표의원은 12일 예정된 11대 도의회의 첫 회기에 앞서 원구성 등 현안 해결을 위해 국민의힘과 대화하고 협력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비췄다.

그는 “당 내부에서 (의장 선출이 민주당에 유리하도록) 회의규칙을 개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들이 굉장히 많이 나왔는데, 대표로서 '왜 하필 지금 개정해야 하냐, 형평성에 맞게 공평한 룰을 가지고 원구성을 하고 싶다'고 설득했다”며 “(국민의힘이) 지난달 28일 운영위원회에서 회의규칙을 개정하면 협상을 중단하겠다고 해서 굉장히 힘겹게 회의규칙 개정을 안하기로 한 것”이라고 털어놨다.

남 대표의원은 첫 회기 개회에 앞서 여야가 반드시 협의해야 하는 사안으로 '상임위 증설'을 들었다. 민주당은 10대 도의회 임기의 마지막 회기 때 늘어난 의원 수(142명→156명)를 수용하기 위해 상임위 1개 증설을 제안했으나 국민의힘 반대로 무산됐다.

그는 “소위 말하는 인기 상임위에 의원들의 지원이 몰리고 있는데 다시 말하면 상임위 업무가 일부에 편중됐다는 의미”라며 “인기 상임위, 비인기 상임위 없이 의원들이 어딜 가든 일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상임위 증설은 필요하고 11대 첫 번째 임시회 때 이 문제를 다시 논의해 빠른 시일 내 상임위가 신설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른 현안으로는 정책지원 확대를 위한 의원 1인당 1보좌관제 도입과 예산 심의 전문·효율성 강화를 위한 예결특위 기능 분리 등이 언급됐다.

남 대표의원은 도의회 여당으로서 김동연 경지시사가 이끄는 민선 8기 경기도와의 관계에 대해 지지와 감시 두 기능 모두에 충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모든 것이 협치를 하고 협력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뤄질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김 지사 정책을 지지하는 동시에) 감시하는 기능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며 “도민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무조건 일을 실행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기 때문에 (김 지사가) 의회와 상의하고 도정을 잘 운영하도록 나름대로 충실히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남 대표의원은 “여야 정치 상황이 굉장히 좋지 않아 도의회만큼은 서로 협치하는 틀을 만들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민주당-국민의힘-경기도-경기도교육청 4자 협의체'의 상설화를 제안하기도 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달 김동연 경기지사의 의중을 반영한 '평화부지사→경제부지사 명칭 변경' 관련 조례 개정안이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 대해 원구성 협상 파행을 선언했고, 결국 경기도는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조례 공포를 보류하기로 했다.

남 대표의원은 “도의회 여야만큼은 파행을 겪지 않고 정상개원해서 도민에게 필요한 생활정치를 하라는 것이 도민의 명령이자 10대 도의회에 부여한 책무”라며 “도민이 주신, 도민에 대한, 도민을 위한 정치를 위해 국민의힘이 민주당과 함께 손잡고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박다예 기자 pdyes@incheonilbo.com